삼성 AI TV 발표회…용석우 사장 "韓 77인치 올레드 TV 점유율 60%"
LG전자 "정확하지 않은 데이터" 반박…삼성, 올레드 시장 추격 속도
(서울=연합뉴스) 강태우 기자 = 삼성전자[005930]와 LG전자[066570]가 '인공지능(AI) TV' 시장 주도권을 잡기 위한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올레드(OLED) TV' 점유율을 놓고 다시 한번 신경전을 펼쳤다.
올레드 TV 후발 주자인 삼성전자는 국내 대형 시장에서는 자사의 제품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강조하는 한편, '올레드 명가'인 LG전자는 "잘못된 시장 데이터"라며 응수하고 나섰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은 7일 서울 서초구에서 열린 AI TV 신제품 발표회 '언박스 & 디스커버 2025'에서 "현재 자사의 올레드 TV 가운데 77인치 이상 모델의 국내 시장 점유율이 60% 정도 된다"며 "대형 TV(올레드)에서는 국내 및 글로벌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용 사장의 발언은 지난해 같은 행사에서 "77인치 이상 초대형(OLED)에서는 이미 경쟁사(LG전자) 점유율을 넘어섰다"라고 밝힌 데 이은 것이다.
당시 발언으로 올레드 TV 점유율을 둘러싼 양사 간 신경전이 촉발됐었는데, 이날 또다시 올레드 TV 경쟁에 불을 지폈다.
LG전자는 용 사장의 발언을 접한 뒤 "(삼성전자가 제시한 데이터가) 실제 국내시장 점유율과 차이가 있다"며 즉각 반발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시장조사기관 GfK의 자료를 토대로 이 같은 주장을 하는 것으로 추정한다.
LG전자 측은 "Gfk 데이터에는 LG전자 제품을 가장 많이 판매하는 LG베스트샵 판매량,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구독 판매량 등이 정확히 반영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실제 77인치 이상 올레드 TV 시장 내 삼성전자 점유율(1∼3월)은 LG전자의 3분의 1 수준"이라며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의 자료를 근거로 내세웠다.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과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시장에서 77인치 이상 올레드 TV의 경우 출하량 기준으로 LG전자가 74.2%의 점유율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20.9%로 2위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는 LG전자를 겨냥해 라인업 확대와 강화된 AI 기능으로 국내 전체 올레드 TV 시장에서도 1등을 차지하겠다고 선언했다.
임성택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올레드 TV 경쟁력이 다른 회사(LG전자) 제품보다 업계 최고 수준이라고 생각하며 한국 시장에서 올해 1등을 할 것"이라며 "올해 풀 라인업이 갖춰졌고 비전 AI와 같은 막강한 기능이 탑재돼 승산이 있다"고 자신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행사에서 올레드 TV 라인업을 42형부터 83형까지 라인업을 구축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또 모든 올레드 TV에 콘텐츠 시청 경험을 높여주는 삼성 '비전 AI'를 적용하기로 했다.
옴디아에 따르면 프리미엄 TV의 대표 주자로 꼽히는 올레드 TV 시장에서 LG전자는 지난해 52.4%의 점유율(수량 기준)로 1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올해로 올레드 TV 시장 진출 3년 차인 삼성전자는 2022년 3.1%에서 지난해 23.5%로 8배가량 점유율을 늘리며 LG전자를 빠르게 추격하고 있다.
라인업뿐 아니라 물량도 늘린다. 용 사장은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에도 프리미엄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올레드 TV 비중을 계속해서 늘려갈 것"이라며 "(이러한 차원에서) 올해는 수량에서도 작년(140만대)보다 더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후발주자인 삼성전자는 라인업 및 물량 확대 등을 통해 국내는 물론 전 세계 시장에서도 LG전자와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공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신경전은 전체 최근 주목받는 'AI TV' 시장으로도 번지고 있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달 11일 열린 LG전자의 '2025 LG 올레드·QNED TV 신제품 브리핑' 행사에 맞춰 '2025년 AI TV 신제품'의 사전 판매 시작을 알리는 보도자료를 내며 신제품 출시를 알렸다.
LG전자는 이날 삼성전자의 TV 신제품 발표 행사 시작 전, 유럽 8개국에서 AI 기능을 탑재한 올레드 TV 신제품 판매를 시작했다는 보도자료로 맞불을 놨다.
한편 삼성전자는 지난해 전 세계 TV 시장에서 매출 기준 점유율 28.3%를 기록하며 2006년 이후 19년간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LG전자는 16.1%로 2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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