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 "개발자 지원 기능 개선된 듯"
(서울=연합뉴스) 주종국 기자 = 저렴한 개발 비용으로 전 세계 인공지능(AI) 분야에 충격을 가져온 중국 스타트업 딥시크가 AI 모델 V3의 업데이트 버전을 공개했다.
25일 블룸버그 통신은 딥시크가 이번 주에 공식 발표 없이 개발자 플랫폼인 허깅 페이스에 V3-0324라는 업데이트 버전을 공개해 경쟁사보다 앞서 나가고 있음을 보여줬다고 보도했다.
허깅 페이스는 AI, 특히 거대언어모델(LLM)과 머신러닝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오픈소스 플랫폼이다.
업데이트 버전은 프로그래밍 능력이 향상돼 코드 생성이나 디버깅, 알고리즘 해결 등 개발자 지원 기능이 개선된 것으로 보인다.
새 버전은 정확성과 효율성 측면에서 기준점을 제시하면서 실제 현장에서 문제 해결 능력이 개선됐음을 강조하고 있다.
지난 1월 딥시크는 미국 오픈AI의 AI 모델인 챗GPT를 제치고 미국 애플 앱스토어에서 가장 인기 있는 무료 앱으로 기록됐다.
딥시크의 경량화 추론모델인 R1은 오픈AI의 최고 성능 모델과 비견되는 성과를 보여 업계를 놀라게 했고, 중국의 관련 산업 발전 속도에 자극받은 투자자들은 주식시장에서 미국 AI 기업들의 주식을 대량 매도하기에 이르렀다.
딥시크는 지난 1월 20일 R1을 공개하면서 미국 기업들이 데이터센터 구축에 수십억 달러씩 투자하는 것에 비해 훨씬 적은 비용으로 이를 개발했다고 밝혀 전 세계에 AI 인프라 비용 논란을 불러왔다.
satw@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