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량리 일대 전통시장 9곳 대상으로 3차원 입체주소 도입
점포·안전시설물 각각 주소 부여해 정밀한 위치정보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빌딩이나 아파트처럼 동, 층, 호 등 상세 주소가 없어 찾아가기 쉽지 않은 전통시장의 점포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입체지도가 구축된다.
서울시는 올해 연말까지 '전통시장 3D 입체주소 지능화 사업'을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경동시장, 서울약령시장 등 건물형 시장 2곳과 청량리전통시장, 청량리청과물시장 등 골목형 시장 7곳에 위치한 상가 1천400여곳(13만㎡)이 대상이다.
상세 주소가 부여되지 않은 전통시장에 X-Y-Z 좌표로 구성된 3차원 입체주소를 부여하고, 이를 활용한 디지털 트윈 기반 3D 지도를 구현해 전통시장 내 점포와 시설물의 정밀한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전통시장 입체지도를 개발해 제공하는 전국 최초 사례다. 시장 방문객 편의는 물론 화재나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서울시 전통시장 유형별 주소부여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전통시장을 하나의 주소로 통칭하는 것이 아닌 출입구를 기준으로 실내외 지점에 대한 상세한 주소를 부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전통시장을 공간구조에 따라 건물형, 골목형, 복합형으로 나눠 시장 내 점포 등의 위치와 소방 안전, 대피 보안, 전기가스 안전시설 등의 위치를 수집하는 기초조사를 한다.
기초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360도 카메라를 활용한 최첨단 장비인 스캐닝 라이다를 활용해 3차원 고정밀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점포, 주요 안전 시설물 등과 결합해 3차원 입체주소 및 지도로 구현하는 방식이다.
시는 성공적 사업 추진을 위해 한국국토정보공사와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고, 청량리 전통시장 9개 상인회, 동대문구, 서울소방재난본부 등과 협의체를 구성해 사업 방향과 추진 상황을 지속적으로 공유해 체계적인 사업 추진을 돕는다.
강옥현 서울시 디지털도시국장은 "첨단 3차원 고정밀 공간정보를 접목한 주소 정보 구축과 활용모델 개발로 대한민국 전통시장의 주소 체계를 변화시켜 시민 일상 편의와 안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kih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