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올해 25종의 국내외 브랜드 차종이 고전압 배터리 화재 예방을 위한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첨단 기술을 탑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공단은 지난해 세계 최초로 BMS의 화재 보호 첨단기술 검증을 신차 안전성 평가인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에 도입했다.
평가 항목은 배터리 상시 감시, 자동 신고, 정보 저장 등 3가지로, 특히 주차 중 고전압 배터리에서 불이 났을 때 신속한 대응을 통한 골든타임 확보가 가능하도록 유도했다.
공단이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실시한 156건의 전기차 화재 조사 결과 고전압 배터리에서 불이 시작된 경우가 85건(55%)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상황별 화재는 주차·충전 중이 103건(66%)으로 가장 많았고, 주행 중이 32건(21%), 충돌 사고가 21건(13%) 등이었다.
공단은 아울러 지난해 11월 전기차 화재 조사 분석 시설을 구축하고 화재 원인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결함 가능성이 확인된 차량은 신속한 리콜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체계를 마련했다.
또 주차 중 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배터리 이상을 감지하면 자동으로 소방기관에 신고하는 기능을 갖춘 긴급 호출기를 개발하고, 전기차 배터리 충돌 안전성 평가 기술을 개발하는 등 안전성을 한층 높이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정용식 공단 이사장은 "전기차 화재 조사 관련 노하우와 연구 역량을 활용해 안전한 전기차 운행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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