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라면 10% 오르고 짜슐랭 8% 인상…"원가부담 가중돼 불가피"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오뚜기[007310]는 다음 달 1일부로 라면류 가격을 인상한다고 20일 밝혔다.
오뚜기의 라면값 인상은 지난 2022년 10월 이후 2년 5개월 만이다.
오뚜기는 27개 라면 중 16개 제품의 출고가를 평균 7.5% 올린다.
진라면은 대형마트 판매가 기준으로 716원에서 790원으로 오르고 오동통면은 800원에서 836원이 된다.
짜슐랭은 976원에서 1천56원, 진라면 용기면은 1천100원에서 1천200원으로 각각 오른다.
인상률은 진라면과 진라면 용기면이 각각 10.3%, 9.1%이고 오동통면과 짜슐랭은 각각 4.5%, 8.2%이다.
오뚜기 관계자는 "최근 환율 상승으로 수입원료 가격이 급등했고 농산물 가격 상승이 지속되고 있는 데다 물류비와 인건비도 높아진 상황"이라며 "원가 부담이 누적돼 불가피하게 가격 인상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앞서 농심[004370]은 지난 17일부터 신라면 가격을 2023년 6월 수준인 1천원으로 다시 올리는 등 라면과 스낵 17개 브랜드의 가격을 인상했다.
농심과 오뚜기가 라면 가격을 인상하면서 다른 업체도 가격을 올리는 게 아니냐는 가능성이 제기된다.
팔도는 가격 인상을 내부적으로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삼양식품[003230]과 하림산업은 현재 가격 인상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식품·외식업체들은 재료비와 환율 상승 등을 이유로 잇달아 가격을 올리고 있다.
오뚜기는 다음 달 1일부터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3분 카레와 짜장 제품 가격을 약 13.6% 인상한다. 지난달 말부터는 대형마트에 납품하는 후추와 식초, 물엿 등 가격을 올렸다.
한국맥도날드는 이날부터 20개 메뉴 가격을 100∼300원 인상했다. 전체 평균 인상률은 2.3% 수준이다.
CJ제일제당은 이달 들어 비비고 만두 20여종과 스팸 가격을 올렸고 동원F&B[049770]도 냉동만두 15종 가격을 인상했다.
롯데아사히주류가 취급하는 아사히 맥주 가격은 이달부터 최대 20% 뛰었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도 이달 빵과 케이크 가격을 인상했고 빙그레[005180]와 웅진식품도 제품 가격을 인상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가공식품 물가는 작년 같은 달과 비교해 2.9% 올라 13개월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또 외식 물가는 3.0%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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