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LG전자, 홈플러스 납품재개…"계획 따라 변제 중"(종합)

연합뉴스 2025-03-19 13:00:03

상거래 채권 3천780억원 지급…"신용등급 하락 예상 못 했다"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장하나 김윤구 기자 = 홈플러스는 롯데칠성[005300]음료와 LG전자[066570]가 납품을 재개했다고 19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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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칠성음료는 홈플러스가 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간 이후 지난 6일부터 납품을 중단했다가 18일부터 재개했다.

다른 식품업체들도 납품을 중단했다가 며칠 만에 재개했지만, 롯데칠성은 납품 정상화를 위해 홈플러스와 협의를 오래 이어왔다.

LG전자도 6일부터 납품을 일시 중단, 5일까지 판매한 대금을 홈플러스가 지급해 기존에 구매한 고객에게는 정상적인 배송을 했고 이후 추후 출하 여부를 논의해왔다. LG전자는 이날부터 납품을 재개했다.

홈플러스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LG전자 및 롯데칠성음료와 납품 합의가 완료됨에 따라 주요 협력사들과 납품 합의가 마무리 단계에 들어섰다"며 "상거래채권은 변제 계획에 따라 순차적으로 계속 지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홈플러스는 지난 4일 회생개시 후 납품대금 등 상거래 채권은 정상 지급하고 있으나 작년 12월부터 올해 1·2월 발생한 밀린 상거래 채권에 대해선 영세·소상공인에 먼저 지급 중이다.

이날 오전까지 상거래채권 지급액은 누적 3천780억원이다.

홈플러스는 임대 점주(테넌트)에 대한 정산금 지급도 상당 부분 이뤄졌다고 전했다.

홈플러스는 "대기업 및 일부 브랜드 점주분들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입점주에 대한 지연 대금이 지급 완료돼 현재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정산과정의 오해를 방지하기 위해 개인 포스(계산기기)가 아닌 회사 포스를 사용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혹시 다시 지급이 지연되지 않을까 하는 입점주분들의 불안을 경감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는 검토중"이라고 덧붙였다.

홈플러스는 전날 국회 정무위원회 현안 질의에서 의혹이 집중된 사안에 대해서도 해명을 내놓았다.

홈플러스는 "2023년 대비 매출이 증가하고 부채비율도 개선됐으며 익스프레스(슈퍼마켓) 매각을 위한 실사도 앞두고 있어 신용등급이 하락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는 기존 주장을 거듭했다.

또 회생절차 신청서류가 많아 최소 한두 달 전에는 신청 준비를 했을 것이라는 의혹도 부인했다.

홈플러스는 "회생절차 신청서류 중 관계기관에서 발급받아야 하는 서류는 법인등기부등본, 사업자등록증 두 종류로 관공서업무 및 거래 목적으로 정기적으로 발급받아 회사가 보관하고 있는 서류이고 나머지 서류는 모두 회사 내부 자료여서 신청서류를 준비하는 데 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부도가 나지 않았음에도 선제적으로 회생을 신청한 데 대해서는 "수만 명의 이해관계자들이 있어 지급불능 상황이 되면 조율이 불가능하다고 보고 회생절차를 진행하면서 협의하는 게 낫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홈플러스는 이밖에 회생 전 매입채무 유동화 금액이 증가한 점에 대해 "12∼2월은 성수기로, 비수기인 11월 대비 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당연히 매입도 증가해 매입채무 유동화가 늘어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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