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부터 전국 확대…유동인구·상권 분석, 부동산 개발전략에 활용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우리 국민이 버스와 지하철을 탈 때 이용한 교통카드로 이동 패턴 등을 분석할 수 있는 공공 데이터가 공공기관과 민간 기업에 처음으로 개방된다.
공공과 민간의 대중교통 관련 서비스를 개선하고 교통 등 인프라 정책 수립을 돕기 위한 것으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개별 사용자 정보는 드러나지 않는 방식으로 제공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TS),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교통카드 이용과 관련한 65개 항목 정보를 공공데이터 포털에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오픈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 형태로 개방한다고 19일 밝혔다.
공개되는 데이터는 교통카드 이용량, 통행시간 및 거리, 이용객 수요 O/D(출발지와 도착지를 기반으로 한 이동 수요 분석) 등이다.
교통카드 공공데이터는 원천 데이터를 직접 공개하는 대신 통계적 특성을 유지하면서도 개인정보는 포함하지 않는 합성 데이터 형태로 제공된다.
아울러 특정 개인을 유추할 수 없도록 안전성 지표를 활용한 검증도 실시됐다.
국토부 등은 우선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의 교통카드 공공데이터를 공개하고, 이후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데이터 공개에 따라 다양한 국내 산업과 공공 부문에서 유동 인구 및 상권 분석이 수월해질 전망이라고 국토부 등은 기대했다. 추후 교통 대책 및 부동산 개발 전략 수립에도 활용될 전망이다.
교통안전공단은 이 데이터를 대중교통 서비스 기획에 활용해 버스와 지하철 등 배차 간격 최적화를 추진하고, 노선 운영 시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정용식 공단 이사장은 "이번 교통카드 공공데이터 개방이 대중교통 정책 혁신뿐만 아니라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연구기관, 기업, 지자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개방 범위를 확대하고 데이터 품질 검증 체계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