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연합뉴스) 김솔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 본청 및 교육지원청·직속기관에 대한 평가 체제와 관련해 절대평가 요소를 확대하고 평가 지표를 개선하는 등 개편에 나선다.
경기도교육청은 18일 "현장을 중심에 둔 '증거 기반' 방식의 평가를 확대해 본청 부서 정책 평가, 교육행정기관(교육지원청·직속기관) 평가, 지방공무원 성과평가의 내실화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종전 상대평가 방식의 본청 정책 평가를 여러 지표를 토대로 한 절대평가 방식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또 올해 도 교육청 정책 평가 대상도 지난해 시행한 부서별 주요 정책평가 대상에 더해, 각 부서의 모든 담당별 정책(사업)으로까지 확대한다.
앞서 도교육청은 지난해부터 본청 자체 평가를 '증거 기반' 방식으로 전환하고자 평가 지표를 확대하고 정책 평가 컨설팅과 관련 현장 모니터링 등을 강화해왔다.
그 결과 본청 정책 평가 체제에서 ▲ 학생 인성검사 결과 사전·사후 변화도 ▲ 기초 학력 부진 학생 해소율 ▲ 지속가능발전 실천 역량 향상도 ▲ 아이비(IB) 수업-평가 실천 학생의 수업 만족도 등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가 늘어났다.
정책 현장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는 2023년 2개에서 지난해 35개로 늘었으며, 총 170개의 평가 지표 중 155개의 지표에서 목푯값을 100%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도교육청은 설명했다.
교육행정기관 평가의 경우 평가 영역과 지표 재구조화를 통해 경기미래교육을 실현하기 적합한 방식으로 운영 체계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기관 평가 정보 시스템을 개선해 관련 데이터 분석을 강화하고 기관별 맞춤형 컨설팅 등도 확대 운영하겠다는 방침이다.
평가 편람의 내용 또한 세부화해 각 기관 운영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안내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지방공무원 성과 평가 제도의 경우 '제도 개선 및 실무 협의 전담 TF'를 마련해 질적 개선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올해는 시스템 고도화 작업을 통해 데이터 기반 교육 정책 체제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학교자율역량지수를 개발해 학교의 자율 운영 지원 및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데에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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