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5월 착공·2028년 상업운전 목표
환경영향평가·주민 수용성 확보 과제…해상풍력법 통과 후 사업 청신호
(부산=연합뉴스) 손형주 기자 = 부산에서 추진 중인 해상풍력발전 사업 중 속도가 가장 빠른 다대포 해상풍력발전 사업이 까다롭기로 유명한 해상풍력 인허가 절차를 속속 통과하고 있어 내년에 착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16일 부산 사하구와 민간 사업자 코리오 제네레이션에 따르면 다대포 해상풍력사업은 지난 1월 해양수산부 해상교통안전진단을 통과했다.
다대포 해상풍력 단지를 개발하고 있는 영국계 해상풍력 발전기업 코리오 제네레이션(코리오)은 2026년 5월 착공, 2028년 하반기 상업 운전을 목표로 인허가 절차를 밟고 있다.
2020년 7월 발전사업허가를 받은 다대포 해상풍력사업은 해양 물리탐사·지반조사, 수중 문화재지표조사, 해양 교통안전진단 등 까다로운 해상풍력 인허가를 차례로 통과했고 환경영향평가와 최종 인허가 단계만 남겨두고 있다.
현재까지는 해양도시 부산에서 첫 해상풍력단지가 될 것으로 유력하다.
다대포 해상풍력단지는 다대포항에서 3~5㎞ 떨어진 해상에서 고정식 8MW급 발전기 12기를 설치해 총 96MW 규모로 조성될 계획이다.
발전사업허가 당시 총사업비는 6천억원 정도로 추산됐다.
상업 운전이 시작되면 1년에 30만MW 전력을 생산하게 된다. 이는 약 10만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다대포 해상풍력은 건설 이후 운영단계에서 대주주 지분과 운영권을 국내 발전 공기업에 넘기는 모델로 추진되고 있다.
한국남부발전도 내부적으로 검토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에서는 해운대구 청사포와 사하구 다대포, 기장군 앞바다에서 해상풍력단지가 추진되고 있다.
발전설비 용량이 다대포에 절반밖에 되지 않는 청사포 해상풍력단지 사업은 2017년 발전사업허가를 받아 다대포 사업보다 훨씬 빨리 시작했지만, 극심한 주민 반발에 부딪혔고 이를 의식한 지자체가 인허가를 보류하면서 사업이 중단된 상태다.
반면 다대포 해상풍력은 사하구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일부 주민의 반대에도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하구는 다대포 해상풍력사업이 지역의 미래를 책임질 청정에너지프로젝트라 추켜세웠다.
구는 해상풍력이 상업 운전을 시작하면 인근에 조성되고 있는 지식산업센터와 기존 산업단지에 전력을 원활히 공급해 RE100(재생에너지 100%) 산단 실현이 가능하고 IT 기업과 데이터센터 등 유망기업을 유치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구는 과학적인 정보로 소음, 전자파, 경관 문제를 불식시켜 주민을 설득하겠다며 구비를 들여 관련 용역도 실시하고 있다.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과 함께 인허가 절차를 간소화해 해상풍력발전 보급을 확대하는 것을 골자로 한 해상풍력법이 통과된 것도 다대포 해상풍력 사업에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다대포 해상풍력은 상당수 인허가 절차를 이미 통과해 해상풍력법의 직접적인 수해를 보지는 못하지만, 남은 인허가를 통과하는데 법안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업계는 관측했다.
남은 과제 중 가장 큰 산은 어민과 주민 수용성 확보다. 이들의 동의가 확보되지 않으면 남은 인허가 절차에도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다만 정치적 이견 없이 여야 합의로 해상 풍력산업을 육성하는 법안이 통과됨에 따라 해상풍력에 반대해온 일부 주민 인식이 다소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할 개연성도 있다.
이갑준 사하구청장은 "다대포 해상풍력은 육지에서 거리가 다소 있어 주민들에게 가는 불편도 없고 수심까지 얕아 경제성이 좋다고 평가된다"며 "앞으로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청정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는 게 매우 중요한데 다대포 해상풍력이 사하구 발전과 주민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handbrother@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