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도박 경험 청소년 13% "도박 빚 갚으려 사채 쓴 적 있어"

연합뉴스 2025-03-16 07:00:09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조사…도박으로 1억3천만원 잃기도

39% '도박하려 친구에게 돈 빌려'…30% '도박 빠진 사실, 끝까지 보호자가 몰라'

화투

(서울=연합뉴스) 이상서 기자 = 사이버 도박을 경험한 청소년 10명 가운데 1명 이상은 도박 빚을 갚기 위해 불법 대출 등 사채를 쓴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도박하려고 친구에게 돈을 빌린 경험이 있는 이들도 40%에 달해 도박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할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16일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청소년보호정책 개선방안 연구:사이버도박' 보고서에서 이런 결과를 내놓았다.

작년 7월 중고등학생 연령대에 속하는 학교 안팎의 청소년 가운데 사이버도박을 경험한 505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에 따르면 12.7%가 '도박 빚을 갚기 위해 인터넷 불법 대출이나 친구에게 높은 이자를 내고 돈을 빌리는 등 사채를 쓴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경제 수준별로 살펴보면 '하' 9.4%, '중' 11.8%, '상' 19.2%로, 경제 수준이 높을수록 사채 경험이 커지는 경향을 보였다.

'친구가 도박 빚을 갚기 위해 사채를 쓴 경험을 듣거나 본 적이 있다'는 응답은 29.7%로, 본인이 사채를 쓴 적이 있다는 비율보다 두 배 이상 높았다.

38.6%는 도박하기 위해 친구에게 돈을 빌려본 경험이 있었다.

학업 수준별로는 '하' 51.7%, '중' 33.5%, '상' 31.8%로, 학업 수준이 낮을수록 관련 경험이 많았다.

사채를 쓴 경험

사이버도박으로 인한 손실액은 '10만원 미만'이 36.0%로 가장 많았고, '10만∼50만원 미만'(23.4%), '없음'(16.6%) 등이 뒤를 이었다.

'2천만원 이상'이라는 보기를 택한 응답자들이 직접 적어낸 손실액을 보면 1억3천만원과 7천500만원 등의 고액도 있었다.

처음에 사이버도박을 접촉한 계기는 '주변 친구들이 하는 것을 보고'가 62.2%로 가장 많았다.

이어 '불법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나 불법 웹툰 사이트에 있는 배너 광고를 보고'(16.0%), '카카오톡이나 디스코드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광고를 보고'(15.8%), '스마트폰으로 온 광고 문자'(5.5%) 등의 순이었다.

처음 도박을 시작한 시기는 '고등학교 1학년'(30.9%), '중학교 1학년'(20.2%), '중학교 2학년'(19.2%) 등의 순이었다.

'의도적으로 학교 등에서 도박을 퍼뜨리는 친구를 본 적이 있다'고 밝힌 비율은 50.3%였다.

사이버도박을 하는 이유는 '한방에 쉽게 돈을 벌려는 욕심(사행심)'이 66.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돈을 땄을 때 짜릿한 느낌(쾌감) 때문에'(43.6%), '그동안 도박으로 잃었던 돈(도박 빚)을 벌기 위해'(31.1%) 등이 뒤를 이었다.

감당 못 할 도박 빚의 해결 방법

도박 빚을 해결하는 방법으론 '스스로 아르바이트해서 갚아야 한다'가 59.4%(복수응답)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이어 '부모님이나 가족이 대신 갚아줘야 한다'(22.2%), '불법이라 안 갚아도 된다'(20.6%), '원금만 갚고 이자는 안 갚아도 된다'(11.5%), '도박 빚은 도박을 해서 갚아야 한다'(7.9%) 순이었다.

사이버도박에 빠진 사실을 끝까지 보호자가 알지 못했다는 응답은 30.3%였다.

사이버도박을 그만두는 것이 가장 힘든 이유로는 53.7%(복수응답)가 '도박사이트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서'를 꼽았다.

연구진은 "일단 도박을 시작하면 혼자 힘으로 중단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신변종 유해환경의 접촉을 차단하고 사전 예방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이버도박을 그만두는 것이 힘든 이유

shlamaze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