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상·복무상 가족다양성 권리 인정해야"
(서울=연합뉴스) 서혜림 기자 = 성소수자 교사 10명 중 7명 이상은 학교에서 차별과 혐오 표현을 들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14일 나왔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지난달 24∼26일 동성애자와 트랜스젠더 등 성소수자 교사 91명을 대상으로 학교 현장에서 성별 정체성, 성적 지향 기반 차별을 받은 경험을 물은 결과 73.6%(중복응답 가능)가 '성소수자 차별과 혐오 표현'을 접했다고 답했다.
'가족수당, 경조사비, 건강보험 등 경제적인 차별'과 '가족돌봄휴가, 질병휴가 사용 등 복무 차별'을 겪었다는 교사도 각각 45.1%, 40.7%였다.
주관식 답변에선 "아우팅(자기 의사에 반해 성적 지향이 공개됨), 성희롱, 젠더기반 폭력 등 심각한 형태의 폭력을 경험했다"는 응답도 나왔다.
성소수자로서 커밍아웃하지 않았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차별받은 경험은 없으나 이성애를 당연시하는 분위기에서 소외감과 고립감을 느꼈다거나, 연인을 가족으로 인정받지 못해 결혼 관련 특별 휴가, 가족수당, 복지포인트, 연말정산 공제 등에서 불이익을 받았다는 교사도 있었다.
한편 학교 현장에서 성별 정체성, 성적 지향을 기반으로 한 지원을 받은 경험이 있냐는 질문에는 83.5%가 '없다'고 답했다.
16.5%만이 "커밍아웃했더니 동료 교사로부터 지지받았다", "성소수자 교사모임, 노동조합 등으로부터 지지를 받았다" 등 지지를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법적·제도적 지원을 받았다는 응답은 없었다.
이들은 학교에 '경제상·복무상 가족다양성 권리 인정'(60.4%), '국가 교육과정에서 성소수자 포함'(59.3%), '예비교사·교사 대상 성소수자 인식 교육' (36.3%)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교조는 "성소수자 친화적, 성 인권이 보장되는 학교 현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성소수자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이 중요할 것"이라며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성소수사 교사를 대상으로 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고, 성소수자의 권리를 반영한 단협안과 정책 마련에 이용하겠다"고 밝혔다.
sf@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