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교육사회단체도 "학교 현장 혼란 초래" 우려
(광주=연합뉴스) 여운창 기자 = 광주시교육청은 23일 교육계 안팎에서 큰 우려를 사고 있는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에 대해 "현장의 요구와 목소리를 최우선으로 반영해 단계적으로 도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시교육청은 이날 낸 AI디지털교과서 관련 입장문에서 "현 상황은 AI디지털교과서의 시스템과 적용 등 불안정한 요소가 존재하므로 국가 차원의 체계적인 토대 마련, 재정적 지원, 디지털 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 등이 선행돼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어 "AI디지털교과서는 교육자료로 일단 시작하고, 이러한 다양한 시행 환경이 구축된 이후 교과서로 지위를 향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또 "AI디지털교과서의 본격 도입에 대비해 전국 11개 시도교육청과 함께 교수학습 플랫폼 개발을 추진하고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AI디지털교과서에 대한 지역 교육계 우려의 목소리도 계속됐다.
교육사회단체인 광주교육시민연대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광주지부는 이날 광주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의 AI디지털교과서 교육 자료화 법안 거부권 행사를 강하게 비난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은 도입 초기부터 개인정보 유출, 교육의 상업화, 절차적 문제 등 심각한 우려를 초래했다"며 "교육청의 스마트기기 대량 구매로도 이어졌으며, AI디지털교과서 구독료 명목으로 5조 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이 졸속으로 투입될 위기에 처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회도 정부정책 문제점을 강력하게 질타했는데 지난 21일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은 국회를 통과한 해당 법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했다"며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철저히 외면하고, 학생과 교사의 학습권과 교육권을 부정하는 처사로, 교육 현장에 심각한 혼란과 불신을 불러왔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광주시교육청을 비롯한 전국의 교육청들도 더 이상 이를 방관하지 말고, 교육의 공공성과 자율성을 지키기 위한 적극적인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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