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지에이웍스 리포트…식음료와 가정·생활도 큰 비중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지난해 연간 TV 광고 노출이 가장 높았던 업종은 건강·의료 분야로 나타났다.
데이터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22일 발표한 '2024년 TV 광고 총 결산 업종별 광고 성과' 리포트에 따르면 건강·의료 분야의 지난해 TV 광고 노출수는 1천360억으로 전체의 24%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건강·의료 분야 다음으로는 식음료가 노출수 1천61억(19%)으로 2위, 가정·생활이 830억(15%)으로 3위를 차지했으며 이어 금융(444억·8%), 미용(286억·5%), 자동차(284억·5%) 순으로 나타났다.
건강·의료 세부 업종별로는 영양제·보조식품이 노출수 623억으로 전체의 46%를 차지했고 이어 건강관리 용품(10%), 잇몸질환 제품(10%), 소화위장약(8%) 순으로 집계됐다.
전체 건강·의료 분야 중 노출 1위를 차지한 브랜드는 이가탄(72억)이다.
식음료 세부 업종별로는 외식 브랜드가 노출수 329억으로 전체의 31%를 차지했고 이어 음료(21%), 주류(19%), 면류·대용식품(12%)으로 파악됐다.
전체 식음료 분야 중 노출 1위를 차지한 브랜드는 푸라닭치킨(33억)이다.
금융 세부 업종별로는 보험이 노출수 188억으로 전체의 42%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은행·뱅킹(15%), 금융기업 PR(15%), 증권·투자(8%) 순이었다.
전체 금융 분야 중 노출 1위를 차지한 브랜드는 NH올원뱅크(23억)다.
이번 보고서는 KT[030200]의 950만 셋톱박스 데이터와 아이지에이웍스가 보유한 하이퍼 DMP 기반 설루션 마케팅클라우드 및 모바일인덱스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해 산출된 추정치가 반영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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