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재 방화" "국회 테러" 온라인 게시물 잇달아…경찰 조사 착수(종합)

연합뉴스 2025-01-20 16:00:09

(수원=연합뉴스) 권준우 기자 =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절차가 진행 중인 가운데 온라인 커뮤니티에 헌법재판소와 국회 등을 방화나 테러하겠다는 범행 예고 글이 잇달아 올라와 경찰이 조사에 나섰다.

경기남부경찰청

경기남부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 내 모 갤러리에 "헌법재판소에 불을 지르겠다"는 취지의 게시물을 쓴 작성자에 대한 입건 전 조사(내사)에 착수했다고 20일 밝혔다.

경찰은 전날 오전 8시께 한 시민으로부터 온라인상에 이 같은 내용의 게시물이 있다는 112 신고를 접수한 뒤 조사를 시작했다.

경찰 관계자는 "게시자가 특정되면 관련 법규를 적용해 처벌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경기 분당경찰서는 온라인 커뮤니티 일간베스트 저장소에 더불어민주당사와 국회, 언론사 등에 테러를 저지르겠다는 내용의 온라인 게시물이 올라왔다는 112 신고를 접수해 조사에 착수했다.

전날 오후 10시 20분께 신고를 접수한 경찰은 일간베스트 측에 해당 게시물 관련 정보에 대한 보존 요청을 하는 한편 조만간 압수수색 영장을 받아 작성자를 추적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작성자의 신원을 특정한 뒤 선동죄 혹은 협박죄 적용이 가능한지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sto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