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D, '3천만원대 초반' 아토3로 한국공략…"中브랜드 우려 극복"(종합)

연합뉴스 2025-01-16 14:00:08

내달 중순 인도 가능…하반기 초 세단 '실'·중형 SUV '시라이언7' 출시

BYD코리아 승용부문 대표 "판매 대수보다 한국고객에게 다가가는 게 목표"

중국 BYD 전기차 브랜드 3종 출시

(인천=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세계 최대 전기차 기업인 중국 BYD(비야디)가 한국 승용차 시장에 도전장을 던졌다.

중국 외 글로벌 시장에서 100만대 넘게 팔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아토3'로, 상위 트림도 3천만원대 초반으로 저렴하게 가격을 책정하는 초강수를 뒀다.

BYD코리아는 16일 인천 중구 상상플랫폼에서 승용 브랜드 론칭 미디어 쇼케이스를 열고 준중형 전기 SUV '아토3'의 출시를 발표했다.

조인철 BYD코리아 승용 부문 대표는 "아토3는 이날부터 사전계약을 받는다"며 "다음 달 중순 이후 고객 인도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모델은 일반 트림인 아토3와 상위 트림인 아토3 플러스 두 가지로 출시된다.

모두 60.48kWh(킬로와트시) 용량의 자체 리튬·인산·철(LFP) 블레이드 배터리를 장착해 국내에서 상온 복합 321㎞(도심 349㎞·고속도로 287㎞)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인증받았다.

배터리를 20%에서 80%까지 충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약 30분이다. 전비는 1㎞당 4.7kWh로 측정됐다.

최고출력은 150㎾, 최대토크는 310Nm다. 최고 160㎞의 속도를 낼 수 있으며 제로백(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걸리는 시간)은 7.3초다.

중국 BYD 전기차 아토 3

조 대표는 "아토3는 동급 대비 최대 수준의 휠베이스(축간거리)로 넓은 실내 공간을 갖췄다"고 소개했다.

안전성과 관련해서는 "BYD는 (1995년) 배터리로 시작한 회사이기에 배터리 기술에서만큼은 어떤 다른 기업보다도 우수하고 확실한 안전도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또 아토3가 출시된 해인 2022년 유럽연합(EU)과 호주의 안전도 테스트에서 최고인 '5스타' 등급을 받은 바 있다고 소개했다.

아토3는 아시아와 남미, 아프리카 등 5개 대륙 72개 국가에 출시된 베스트셀링 SUV다.

가격은 아토3가 3천100만원대, 아토3 플러스가 3천300만원대로 책정됐다.

당초 자동차 업계에서는 아토3가 3천만원 중반대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했으나 이보다 더욱 낮은 가격에 나온 것이다. 이 가격은 중국 본사와 논의를 거쳐 전날 늦은 오후 결정됐다고 조 대표는 설명했다.

경쟁 모델로 거론되는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과 기아 EV3 등을 의식해 다소 저렴한 판매가를 책정한 것으로 보인다.

BYD 전기차 국내 공식 출시

조 대표는 "한국 시장에 BYD 승용 브랜드를 소개하는 첫해인 만큼 더 많은 한국 소비자가 BYD 전기차를 부담 없이 경험할 수 있도록 고객 눈높이에 맞는 최적화된 가격을 책정하고자 노력했다"며 "기본 트림의 경우 최대 보조금을 받으면 2천만원대에 구매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토3에 대한 보조금을 산정하는 정부의 '전기차 보급평가'는 진행 중이며, 실제 인도가 이뤄질 시점에 확정될 전망이다.

아토3는 재활용률이 낮은 LFP 배터리를 탑재해 올해 환경부 전기차 보조금 규정에 따라 국내 차량보다는 적은 금액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BYD코리아는 아토3에 이어 올해 내에 중형 전기 세단 '실'과 중형 전기 SUV '시라이언7'도 출시할 계획이다. 이들 모델은 늦어도 올해 하반기 초에는 출시될 예정이며, 출시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세 모델과 함께 국내에 들어올 것으로 예상됐던 소형 전기 해치백 '돌핀'은 이날 브랜드 론칭 행사에서는 빠졌다.

이에 대해 조 대표는 "돌핀은 (출시에 필요한) 인증이 진행 중이지만 한국 도입 계획이 100% 확정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중국 BYD 국내 승용차 시장 공식 진출

BYD는 한국 소비자의 중국 브랜드에 대한 우려를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며 브랜드 경험 확대 및 고객 중심 서비스 전략을 통해 극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한국 고객의 우려는 제품 품질과 서비스 두 가지에 대한 것"이라며 "이를 불식하기 위해 BYD의 우수한 상품성을 체험할 기회를 확대하고,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직접 만나 전기차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삼천리EV 등 전국 지역별 6개 딜러사를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국내 판매 목표량에 대해 조 대표는 "한국 고객에게 다가가려는 게 처음의 목표지, 판매 대수 목표를 정하고 이를 강하게 밀어붙이려는 생각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류쉐량 BYD 아시아태평양 자동차 영업사업부 총경리(사장급)는 "꼭 목표가 있어야 한다면 전국 BYD 파트너사와 매장이 '인플루언서들이 한 번쯤 방문해야 하는 곳'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BYD 전기차 브랜드 3종 출시

BYD가 국내에서 렌터카를 중심으로 플릿(법인 대량판매) 영향력을 키울 것이라는 전망에 대해 조 대표는 "구체적으로 기업과 논의한 바는 없다"면서도 "모든 브랜드가 그렇듯이 향후 딜러사와 함께 플릿 고객도 발굴할 것"이라고 했다.

또 BYD가 전기차에 이어 한국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를 출시할 계획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생산 공장을 세울 가능성에 대해서는 "없다"고 답했다.

BYD는 오는 4월 서울모빌리티쇼에도 참석해 아토3 등 신차를 선보일 예정이다.

류 총경리는 "2016년 한국 시장에 전기버스로 처음 진출한 이래 많은 분이 전기 승용차는 언제 들어오느냐고 질문했다"며 "한국에 약속드린다. BYD는 지금부터 최고의 기술과 제품을 지속적으로 한국에 소개하겠다"고 밝혔다.

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