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신유리 기자 = 글로벌 커피 체인점 스타벅스가 이달부터 북미 지역 매장에서는 주문을 한 손님에게만 화장실을 개방하기로 했다.
그간 주문을 하지 않은 방문객에게도 매장을 개방하던 정책을 7년 만에 폐기하는 것이다.
13일(현지시간)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손님과 직원 안전을 개선하기 위해 북미 매장에서 오는 27일부터 이러한 새 규정을 도입한다고 공지했다.
이에 따라 돈을 내고 주문을 하는 손님과 동반인만 화장실 사용, 와이파이 접속 등이 허용된다.
또한 괴롭힘, 폭력, 위협적 언어, 외부 음주, 매장 내 흡연 또는 구걸 등을 금지하는 안내 문구도 내건다.
무료 식수도 손님과 동반인에게만 제공된다.
스타벅스 북미 대표인 사라 스릴링은 "우리 공간이 어떻게 쓰이고, 누가 쓰는 것인지에 대한 기대를 재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도입 배경을 밝혔다.
스타벅스는 2018년부터 주문 여부와 관계 없이 매장과 화장실 이용을 허용했으나 이를 둘러싸고 크고 작은 잡음이 불거졌다.
같은 해 미 필라델피아 매장에서는 흑인 남성 두 명이 주문 전 화장실 이용을 요청했다가 직원의 신고로 경찰에 연행되는 장면이 공개되면서 인종차별 논란 속에 불매 운동까지 일었다.
그간 스타벅스 화장실을 급할 때 이용할 수 있어 감사하다는 후기가 많았지만, 현장 바리스타들은 이 정책이 혼란을 불러올 수 있다고 반발해왔다.
새 규정은 북미 스타벅스 직영 매장 1만1천여 곳에서 적용된다.
특히 바리스타는 이같은 안내를 따르지 않는 상대에게 퇴장을 요청할 수 있게 됐으며, 필요시 법 집행 당국에 도움을 요청할 수도 있다.
이러한 WSJ 보도가 나온 이후 스타벅스 주가는 13일 1.4% 올라 주당 93.51달러로 거래를 마감했다.
스타벅스 주가는 이달 들어 2.5%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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