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서 노래 커버로 인기 끈 인플루언서 모아 경연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언더커버'가 가창력을 겨루는 '차력쇼'가 되지 않길 바랐어요. 노래는 어느 수준 이상이 되면 더 잘 부른다는 의미가 없잖아요. 곡을 누가 더 잘 해석했느냐에 중점을 뒀죠" (그루비룸 박규정)
그간 음악을 소재로 한 예능 프로그램은 많았다. 그 가운데서도 탈락과 합격, 최종 우승이란 선택지가 있는 경연 프로그램은 수년째 대중에게 사랑받아왔다.
ENA의 새 예능 '언더커버'도 음악을 소재로 한 서바이벌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그간의 경연 프로그램과는 결을 달리한다.
이미 발표된 다른 사람들의 노래를 커버해서 화제를 모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인플루언서들을 모아 최강자를 가리기 때문이다.
'언더커버' 연출을 맡은 박상현 PD는 10일 서울 마포구 한 카페에서 열린 제작발표회에서 "최근 커버곡이 인기를 끌면 다시 원곡을 듣는 음악 트렌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됐고, 이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만들면 소구력이 있을 것 같았다"고 말했다.
이 경연에는 '커버 1세대'로 꼽히는 그렉, 누적 조회 수 40억 뷰를 기록한 차다빈, 빈센트블루 등 이미 SNS 이용자 사이에서는 유명한 노래 커버 인플루언서 70여 팀이 참여했다.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정재형은 "출연자들이 이미 SNS에서 10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두는 등 우리보다도 유명한 사람이 많다"며 "노래를 잘 하는지 보다는 원곡 위에 자기 이야기를 얼마나 잘 쌓아 올리는지를 봤다"고 설명했다.
참가자들의 노래는 정재형을 비롯해 박정현, 이석훈, 권은비, 그루비룸이 심사한다.
일부 경연 프로그램은 참가자가 자작곡을 들고나와 음악 역량을 뽐내기도 하지만, '언더커버'에서는 기존 곡을 어떻게 재해석했는지에 초점을 둔다.
또 SNS 스타라는 점에 착안해 인플루언서 출연 전 '섬네일'(작은 대표 이미지)을 공개하고, 이를 통해 참가자에 대한 호기심을 끌어내는 연출을 했다.
박정현은 "자기 개성을 가지고 어떻게 커버 무대를 마련했는지를 봤다"며 "다양하고 신선한 무대를 볼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12일 오후 7시 40분 첫 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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