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기업과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상반기 1호점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CJ푸드빌은 베이커리 브랜드 뚜레쥬르의 말레이시아 시장 진출을 위해 지난 8일 현지 기업 스트림 엠파이어 홀딩스와 마스터 프랜차이즈(MF) 계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스트림 엠파이어 홀딩스는 말레이시아를 포함한 동남아시아 주요국에서 식음료, 편의점 등 약 2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말레이시아는 아세안의 경제 대국이자 대표 할랄 시장으로, 동남아시아 시장의 전략적 요충지로 꼽힌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지난 2023년 말레이시아 베이커리 시장의 규모는 약 4조4천억원 수준이고, 오는 2028년까지 매년 5%씩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뚜레쥬르는 이번에 말레이시아까지 진출국을 확대하며 해외 9개국에서 매장을 운영하게 됐다.
뚜레쥬르는 상반기 말레이시아에 1호점을 연 뒤 출점을 확대할 계획이다.
말레이시아 매장에서는 식사 빵과 케이크, 음료 등 현지 소비자 수요에 맞춘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CJ푸드빌 관계자는 "말레이시아에서 프리미엄 베이커리 브랜드로 입지를 구축해 동남아시아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며 "인도네시아의 사업 기반과 말레이시아 현지 파트너사의 인프라를 활용해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뚜레쥬르는 동남아시아와 북미 등에서 약 560개 글로벌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인도네시아는 2011년 진출 이후 매장이 70개 이상으로 늘어, 현지 시장에 안착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난 2019년에는 인도네시아에 현지 생산 공장을 설립했고 국내 베이커리업계 최초로 인도네시아 할랄 인증을 받았다.
2023년 인도네시아 매출은 전년보다 20%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7%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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