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서 4억1천710만 시간 봤다…전주보단 시청 기록 주춤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오징어 게임2'가 2주 연속으로 넷플릭스에서 가장 많이 본 콘텐츠로 꼽혔다.
넷플릭스 공식 사이트 '넷플릭스 톱 10'에 따르면 1월 첫 주(12월 30일∼1월 5일) 글로벌 시장에서 '오징어 게임2' 총시청 시간은 4억1천710만 시간으로 전체 1위를 기록했다.
이를 총 러닝타임(7시간 10분)으로 나눈 시청 수는 5천820만이었다.
'오징어 게임2'는 해당 주간 넷플릭스 비영어권 TV쇼 부문 1위는 물론 영어권 TV쇼, 영어·비영어권 영화 가운데서도 압도적으로 많은 시청 시간 및 시청 수를 보였다.
국가별로 나눠보면 전체 서비스 국가 93개국 가운데 91개국에서 1위를 차지했다.
다만, 공개 첫 주 '오징어 게임2'가 세웠던 기록(4억8천760만 시청시간·6천800만 시청 수)에 비해서는 주춤한 모습이다.
전작인 시즌1이 2021년 9월 공개 첫 주(4억4천873만 시청시간) 흥행한 데 이어 그다음 주에 5억7천176만 시청시간이라는 대기록을 세웠던 것과는 상반된다.
시즌1은 넷플릭스에서 1월 첫 주 두 번째로 많이 본 콘텐츠로 꼽혔다.
공개된 지 약 3년 4개월이 됐지만, 다시 '오징어 게임' 시리즈를 몰아보는 사람이 늘면서 역주행한 것으로 풀이된다.
해외에서는 '오징어 게임2'에 대한 평가가 엇갈리고 있지만, 오늘날의 전 세계적인 정치 상황과 맞닿아있다는 반응도 나왔다.
지난 4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실린 문화 비평가 레베카 선의 칼럼에서는 지난해 12월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와 국민들의 시위를 언급하며 "'오징어 게임'이 격동의 역사를 가진 젊은 민주주의 국가인 한국에서 탄생한 것이 결코 우연이 아닐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오징어 게임2'는 전 세계에서 벌어지는 우경화 현상의 사회적 역동을 다룬 훌륭한 대중문화 실험"이라고 평가했다.
heev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