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대비 온라인학교 개교…교원·학생·학부모 참여 협의회 신설
본청에 역사교육자문단 구성…탐방프로그램 등 독도교육 강화
(서울=연합뉴스) 서혜림 기자 = 서울시교육청이 '서울지역학습진단성장센터'를 운영하며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보장하고 맞춤형 진단과 교육 지원을 강화한다.
이른바 '수포자'(수학포기자)·'과포자'(과학포기자) 발생을 예방하고 학생들이 수학·과학에 흥미를 붙이도록 지원하는 '수학과학융합교육센터'도 4개 권역에서 시범 운영한다.
정근식 서울시교육감은 7일 서울시교육청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2025년 시교육청의 주요 업무 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서울교육의 핵심과제는 ▲ 모두를 위한 맞춤형 교육 ▲ 창의와 상생의 미래역량 교육 ▲ 자치와 참여의 교육공동체 ▲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 공감과 소통의 찾아가는 행정 등 5개다. 여기에 15개 실천과제와 70개 세부실천과제를 담았다.
◇ 서울학생 기초학습 지원…'○포자' 없도록 맞춤 지원
모든 학생이 기초적 학습 역량을 갖춤으로써 교육격차를 극복하기 위해 학생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서울지역학습진단성장센터를 구축한다.
정 교육감은 당선 후 가칭 학습진단치유센터 설치를 1호 결재한 바 있다. 학습진단성장센터는 학습진단치유센터의 이름을 바꾼 것이다.
센터는 기존 서울지역학습도움센터의 진단·지원 기능을 강화해 복합·특수 요인으로 인해 기초학력이 저하된 학생을 맞춤 지원한다.
특히 난독·난산·경계선 지능 학생을 심층 진단하고 대학 등 유관 기관의 도움을 받아 학생들의 기초학력 신장을 적극적으로 도울 예정이다.
올해 4개 권역별로 시범 운영한 뒤 2027년까지 25개 자치구로 전면 확대한다.
올해부터 고교 학점제가 시행되는 것에 대비해 다양한 과목을 온라인으로 들을 수 있는 '서울 온라인학교'도 3월 개교한다.
다문화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 기관인 서울형 한국어 예비학교는 2개 기관에서 총 4개 학급을 운영한다.
주요 과목의 학습 내실도 강화한다.
4개의 과학교육센터를 수학과학융합교육센터로 확장해 학생의 미래 역량을 키운다.
이를 위해 수학·과학 맞춤형 학력 신장 프로그램을 기초부터 심화 과정까지 센터에서 운영한다.
수포자 없는 교실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식의 수학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수학점핑학교' 300개, 과정 중심 평가의 수학평가 선도학교 6개, 학습자 참여 중심 미래 융합형 수학교실 1개 등을 구축한다.
◇ 일제 잔재 청산 컨설팅·독도 교육 강화…학교자치협의회 신설
정 교육감이 후보 시절부터 누누이 강조해 온 역사 교육도 강화한다.
본청 내 역사교육자문단을 구성하고 역사자료센터를 구축해 교육과정과 연계한 역사교육을 내실화한다.
희망학교에는 일제 잔재 청산 컨설팅 지원도 강화한다.
현대사 연구를 포함해 역사교육 선도학교를 초·중·고에서 12곳 운영하며, 역사교육 교원학습공동체는 총 20개 팀을 구성할 예정이다.
한국사 현장 체험 답사 등 학생과 함께 역사 현장에 나서는 답사 프로그램도 시행한다.
특히 독도에 대한 관심과 영토주권의식을 제고하기 위한 학교별 독도교육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초·중·고에서 연간 한 주를 '독도교육주간'으로 자율 선정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기존에도 독도교육주간은 있었지만 유명무실하게 운영된 곳이 많아 보다 다양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활동을 전개할 수 있게 본청 차원에서 도울 예정이다.
예컨대 울릉도와 독도 탐방 교육프로그램, 독도 자료 통합 온라인 아카이빙 사이트 구성, 동북아 역사재단의 독도체험관 활용 등이 지원된다.
이외에도 서울시, 직업계고등학교, 기업, 대학과 함께 지역수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동행매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서울직업교육 혁신지구를 활성화한다.
◇ "대입 제도 개선해야…TF 신설", "내주 의대교수협 만날 것"
정 교육감은 초·중·고 교육의 발전을 위해 대입 제도 개선에도 목소리를 내겠다고 밝혔다.
올해 안에 교육청 내에 '대입 제도개선 TF'를 만들고 관련 의견을 적극적으로 내겠다는 구상이다.
그는 "교육감이 대입에 대해 발언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제도 개선 필요성을) 대학, 교육부에 직접 요청하고, 필요하면 국가교육위원회에도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고교학점제를 해 봤자 지금 대입 방식이 그대로 있다면 아무 효과가 없다"며 "혁신학교나 고교학점제 성과를 이어가려면 입시가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 교육감은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과 관련해 "여전히 학생, 의사 단체, 교수 입장이 충분히 조율되지 않았다"며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2026년은 원점에서 재검토해 사회적 합의를 이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다음 주 의대교수협의회를 만나는 등 1∼2월에 전문가들과 의대 증원 문제를 심층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의대 증원이 갑자기 이뤄지니까 유치원부터 의대반이 만들어지는 등 사교육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교육청 차원에서도 방치할 수 없는 문제가 됐다"며 "지난번처럼 정부가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방식의 시행착오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를 '교육자료'로 규정한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정부 이송을 앞둔 데 대해서는 "정치적으로 안정되고 AI 디지털교과서 문제가 일단락된 후 학교에서 자율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sf@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