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속 허리통증, 한방 치료 통해 삶의 질 개선할 수 있어

뷰어스 2024-12-31 00:00:08
라이프입원실네트워크 강릉점 하슬라한의원 선주천 원장.(사진=라이프입원실네트워크 강릉점 하슬라한의원)


최근 고질적인 허리통증으로 인해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이어가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는 사람들의 활동량이 점차 감소하고 사무실이나 집에서 앉아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허리디스크 등의 척추질환 발생률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실정이다. 허리디스크는 척추 사이에 위치한 완충 역할을 하는 추간판이 비정상적인 압박에 의해 손상되어 유발되는 질환으로 활동량이 감소하고 장시간 앉아있는 현대인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척추 질환이다.

문제는 이러한 증상이 야기됐을 때 인체에서 보내는 신호를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목이나 허리 등에서 느껴지는 간헐적인 통증을 느끼고도 대부분은 병이 아니라고 여겨 병원을 찾지 않는다. 그러나 가벼운 통증들이 방치되면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칠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하거나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상황에 다다를 수 있다.

허리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라면 의료기관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초기에 빠른 대응을 시작한다면 비수술적인 치료로도 증상의 호전을 기대해볼 수 있다. 한방 치료에는 척추 관절 및 주변 근육과 인대를 바로잡아주는 추나요법부터 환자의 체질과 건강 상태를 파악해 척추 주변 근육 강화를 위한 한약을 처방한다. 또한 약침요법을 병행하여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치료를 진행한다.

라이프입원실네트워크 강릉점 하슬라한의원 선주천 원장은 "치료와 함께 허리통증, 허리디스크의 원인이 되는 잘못된 생활 습관을 고치려는 노력도 필수"라며 "이때 중요한 것은 자세"라고 강조했다. 이어 "앉을 때는 엉덩이를 등받이까지 붙이고 허리를 바르게 세워 허리에 집중되는 하중을 분산시켜야 한다"며 "더불어 가벼운 스트레칭과 운동 등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도움말=라이프입원실네트워크 강릉점 하슬라한의원 선주천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