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총 "내년 AI 디지털교과서 자율 활용하며 효과 검증해야"

연합뉴스 2024-12-25 00:00:23

"현장 혼란 가중…검증 후 보완해 정책 신뢰 높여야"

AI디지털교과서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가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를 내년 1년간 의무가 아닌 자율적으로 활용하며 검증하는 기회를 갖자고 제안했다.

교총은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여야의 정치 대결과 합의 없는 입법 추진으로 지리한 법적 분쟁과 공방이 불가피하고 그 과정에서 막대한 혈세, 행정력 낭비가 예견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교총은 "벌써 시도교육청까지 찬반으로 나뉘어 학교 혼란을 더 가중하고 있다"며 "시도교육청과 학교가 자율적으로 사용해 효과·부작용을 검증한 후 정책 보완·개선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교육부는 내년부터 초등학교 3∼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수학·영어·정보 교과에 AI 교과서를 도입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AI 교과서를 교과서가 아닌 교육자료로 규정하는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이 야당 주도로 국회 교육위원회와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하면서 AI 교과서의 '미래'가 불투명해졌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르면 오는 26일, 늦어도 31일 열릴 본회의에 해당 법안을 상정해 처리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교육부는 민주당에 교과서 지위를 유지하되 의무 도입을 1년 유예하는 안을 제안하기도 했으나 민주당이 수용할 가능성은 작은 상황이다.

교총은 "2025년은 효과를 검증하고 정책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와 신뢰를 형성하는 것부터 해야 한다"며 "그래야 정책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교육 현장의 정책 수용성도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많은 문제가 예상되는 만큼 여야는 국회 본회의에 앞서 정부와 함께 대안을 갖고 진정성 있는 논의와 조속한 해법 마련에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e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