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만에 구민 62% 동참…"교통문제 해결·균형발전에 꼭 필요"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서울 성북구(구청장 이승로)는 29일 중단된 강북횡단선의 신속한 재추진을 촉구하는 구민 서명부를 서울시에 전달했다.
이승로 구청장은 주민대표 16인 등과 함께 이날 시청에서 서명부 전달식을 연 뒤 서울시 관계자들과 면담을 진행했다.
앞서 구는 지난달 18일부터 한 달간 10만명을 목표로 '강북횡단선 신속 재추진촉구범 구민 서명운동'을 벌였으며, 서명운동을 시작한 지 한 달이 안 되는 기간에 전체 구민의 61.5%인 26만명이 동참했다.
강북횡단선은 청량리, 종암, 길음, 정릉, 목동 등 7개 자치구 동서를 관통하는 연장 25.72㎞의 노선으로 2조원 규모의 서울시 재정사업으로 계획됐다.
해당 노선이 개통되면 성북구 정릉에서 청량리까지 9분, 목동까지는 30분 만에 이동이 가능해 통행시간이 30%가량 단축되고, 정릉역(우이신설선), 길음역(4호선), 종암역(동북선), 월곡역(6호선) 등 4개 노선과 환승해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그러나 경제적 타당성이 낮다는 이유로 지난 6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심의를 통과하지 못했다.
산악 구간을 통과하는 노선 특성상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드는 데다가 수요는 적은 것으로 분석됐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서울 동북부와 서남북 간 교통 여건 개선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강북횡단선이 꼭 필요하다는 게 구의 입장이다.
이 구청장은 "단기간 성북구민의 60% 이상이 서명에 동참한 것은 교통 문제 해결과 지역 균형발전 추진에 대한 구민의 절박함과 강력한 의지의 표현"이라며 "성북구의 미래를 위해 앞으로도 시와 협력해 강북횡단선이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구는 강북횡단선 재추진 촉구 주민 서명부를 서울시뿐 아니라 협력 가능한 여러 기관에도 전달하는 등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 구청장과 성북구를 지역구로 둔 더불어민주당 김영배 의원 등이 이름을 올린 '강북횡단선 원안 재추진 촉구 범 성북구민 대표 일동'은 이날 성명서에서 "강북횡단선은 강·남북 차별 없는 교통복지의 상징이자 침체한 성북구와 동북권의 미래 도시발전의 핵심"이라며 "7년간 투입한 정책적·행정적 노력이 결실을 볼 수 있도록 원안 재추진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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