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 업계가 미국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으로 보편 관세 등 대응책 마련을 위한 전문팀을 구성하고 정부와 협조한다는 방침이다.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는 28일 서울 서초구 자동차회관에서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자동차 통상정책 대응’을 주제로 제39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을 개최하고 이처럼 밝혔다.
이날 주제 발표에서 송의달 서울시립대 초빙교수는 “트럼트 2기 행정부 내내 미국 대외 정책의 조준점이 한국이 될 것”이라며 “미국 외 대체 무역로와 전략을 모색하면서, 미국과는 줄 것은 주되 최대한 얻어 낸다는 자세로 트럼프 충격을 기회로 삼으려는 의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송 교수는 “제너럴모터스(GM), 토요타 등 합종연횡을 추진하는 것은 좋은 전략”이라며 “하이브리드차 확대 등으로 포토폴리오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전기차 수요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는 중에 트럼프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축소와 환경 규제 완화 정책은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 전기차 전환을 지연시킬 수 있다”라면서 “하이브리드 등 다양한 동력원에 대해 대응 강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율의 추가 관세에 대해서도 조 연구원은 “고율의 관세 부과는 국내 생산과 수출에 치명적일 수 있다”며 “현지 생산 확대, 수출시장 다변화, 협상 능력 강화 등이 필요하다. 멕시코, 일본, 독일 등과 협력해 대응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강남훈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 회장은 “한국 자동차 산업계는 트럼프 2기 대응을 위한 전문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시나리오별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정부와도 긴밀히 협조해 나갈 것”이라며 “자동차 산업 경쟁력을 유지하고 수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전기차 보급 확대와 노후차 교체 지원 등도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