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보다 한 달 앞당겨…스위트파크 등 투자 효과"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의 연간 누적 거래액이 28일 3조원을 넘었다.
거래액 3조원 돌파는 2년 연속 이어졌다. 작년에는 12월 20일 국내 단일 유통시설로 처음 3조원을 돌파했는데, 올해는 달성 시점을 한 달 가까이 앞당겼다.
신세계[004170]는 "강남점이 올해 전국 점포 가운데 가장 높은 8.6% 매출 증가율을 올렸다"며 "매출 절반을 차지하는 두꺼운 우수고객층(VIP)뿐만 아니라 올해 신규 고객과 외국인 관광객을 대거 유치한 것이 3조원 조기 달성 비결"이라고 밝혔다.
올해 신규 고객은 작년보다 25%, 외국인 고객은 310% 각각 늘었다. 강남점 외국인 매출은 작년보다 310% 이상 급증했다.
신세계 강남점은 지난 2월 디저트 전문 매장 '스위트파크', 6월에는 프리미엄 푸드홀과 와인숍 등이 있는 '하우스 오브 신세계'를 각각 선보여 적극적인 리뉴얼(재단장) 투자가 효과를 본 것으로 분석했다.
대규모 리뉴얼은 강남점 전체 매출을 신장시키는 견인차 구실을 했다.
실제 스위트파크와 하우스 오브 신세계 등 두 공간을 이용한 뒤 자연스럽게 다른 장르 쇼핑으로 이어진 연관 매출이 70%에 달해 강남점 고성장의 초석이 됐다.
스위트파크는 오픈 9개월 동안 국내 디저트 열풍을 이끌며 누적 950만명이 방문했다.
올 초부터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발돋움하겠다고 밝힌 신세계 강남점은 다양한 팝업스토어로 방문객을 끌어모았다.
기존의 팝업 전용 공간 '더 스테이지'에 이어 센트럴시티 1층 광장의 높은 층고와 개방감을 활용한 전시·체험형 팝업존 '오픈 스테이지'를 추가로 열었다.
올해 들어 신세계 강남점에 방문한 고객 수는 누적 6천만명(중복 포함)을 넘어섰고, 특히 비수도권 구매객도 작년보다 25% 늘었다.
신세계 강남점은 내년에 국내 최대 규모인 6천평(약 2만㎡) 규모 식품 전문관을 선보인다.
국내에서 경험할 수 있는 모든 미식을 경험할 수 있는 '미식의 신세계'를 목표로 올 초 스위트파크로 첫발을 뗀 강남점 식품관 리뉴얼은 내년 3월 푸드마켓(슈퍼마켓) 오픈에 이어 8월 델리(즉석식품), 카페와 건강관 순으로 마무리된다.
박주형 신세계백화점 대표는 "강남점은 국내 최초 단일 점포 거래액 3조원 달성이라는 성과에 머무르지 않고 초격차 경쟁력을 위한 혁신과 투자를 지속하며 새로운 도약의 발걸음을 디뎠다"며 "1등 백화점의 위상을 넘어 글로벌 랜드마크 입지를 더 공고히 하기 위한 리테일 혁신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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