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천소진 기자] 29CM(이십구센티미터)가 올해 누적 거래액 1조원을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24일을 기점으로 29CM의 연간 거래액이 1조원을 넘어섰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4% 이상 늘어난 수치로 역대 최고 성과다.
월간 활성자 수(MAU)도 지난해 10월보다 43% 오르며 성장에 힘을 보탰다. 2021년부터 연평균 성장률은 64%를 기록할 정도로 가파른 상승세를 나타냈다.
독보적인 성장의 배경에는 여성 패션 브랜드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29CM만의 고감도 큐레이션 전략이 주효했다.
고객들이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보세와 라벨 변경(택갈이) 상품을 배제하고, 정체성이 뚜렷한 브랜드만을 선별해 소개한 전문성이 뒷받침됐다. 감각적인 홈 브랜드도 제안하며 취향을 중시하는 2539 여성 고객의 만족도를 높였다.
여성 구매자 수는 지난해보다 30%가량 늘었고, 1인당 평균 구매 금액을 의미하는 객단가도 23만원을 넘어섰다.
구매력 있는 여성 고객 증가에 따라 탄탄한 팬덤을 가진 신진 여성 패션 브랜드들이 잇따라 입점하며 깜짝 성과를 냈다.
‘트리밍버드’는 한 주의 신규 브랜드를 소개하는 ‘수요입점회’에 참여해 일 매출 12억원을 달성했다. 올해 최고 유망주인 ‘다이닛’은 입점과 함께 김다인 대표가 진행한 ‘이구라이브’로 첫날 매출 7억원을 넘겼다.
입점 한 달 내 억대 매출을 달성한 여성 패션 브랜드 수도 28개를 돌파했다. 이달 중순 기준 전체 여성 패션·잡화 거래액은 지난해보다 60% 가까이 늘었다.
홈 카테고리도 크게 성장했다. 이달 중순까지 홈 카테고리 거래액은 지난해보다 150% 늘어났다.
상·하반기에 열리는 정기 기획전 '이굿홈위크'도 감각적인 홈 브랜드 상품을 최대 혜택으로 만날 수 있다는 기대감을 꾸준히 높이며, 지난 1월보다 8월 행사 거래액이 50% 신장했다.
연간 두 번 개최하는 초대형 프로모션 '이굿위크'도 성과를 견인했다. ‘2024 겨울 이굿위크’는 열흘간의 거래액이 1136억원을 넘어섰다. 올해 상·하반기 이굿위크를 합산한 총 거래액은 지난해보다 61% 늘었다.
‘고객의 진짜 최애 브랜드를 보여주는 행사’라는 일관된 관점으로 감도 높은 인기 브랜드의 할인 참여를 끌어낸 것이 주요 흥행 요인이다.
플랫폼의 업계 내 공신력과 파급력이 높아지며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의 공식 입점도 늘어났다. 아디다스가 29CM를 공식 유통처로 선택하며 주요 스니커즈 라인과 여성 스포츠웨어 상품을 100여 점 선뵀다.
살로몬, 뉴발란스 등의 글로벌 스니커즈 브랜드들도 꾸준히 인기를 끌며 이달 중순까지 글로벌 스포츠·스니커즈 카테고리의 거래액이 지난해보다 60% 가량 뛰었다.
박준영 29CM 커머스 부문장은 “내년에는 여성 패션 분야에서 쌓은 경험과 큐레이션 역량을 바탕으로 신진 홈 브랜드들과의 협업을 강화해 라이프스타일 시장에서도 새로운 도약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