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한국 임현지 기자] 오리온이 다음달 1일부터 13개 제품의 가격을 평균 10.6% 인상한다고 27일 밝혔다. 초콜릿의 원재료인 카카오의 가격 급등이 주요 원인이다.
구체적으로는 ‘초코송이’가 20%, ‘마켓오 브라우니’는 10%, ‘톡핑’은 6.7%, ‘오징어땅콩’은 6.7% 오른다. 인기 제품인 ‘초코파이’는 이번 인상 품목에서 제외했다.
소비자 부담을 고려해 30% 이상 가격 인상이 불가피한 ‘투유’ 등 일부 제품은 가격을 올리는 대신 당분간 제품 공급을 중단키로 했다.
회사는 소비자 부담을 최소화하고 영업손실을 방어하는 수준으로 가격 인상폭을 책정했다고 설명했다. 13개 대상 품목 중 9개는 10년 넘게 가격을 유지해 왔다. 이번 가격 인상으로 마켓오 브라우니는 16년, 오징어땅콩은 13년, 초코송이는 11년 만에 가격이 오르게 된다.
오리온 관계자는 “전 세계적인 기상 이변으로 초콜릿의 주원료인 카카오 국제시세가 최근 2년간 4배 이상 급등했고, 견과류 역시 6년 사이 2배 가까이 올랐다”며 “향후 수년간 카카오와 견과류의 가격 상승이 지속될 것이라는 시장 전망에 따라 오리온은 이번 가격 인상을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가격 인상 후에도 오리온 전체 61개 품목의 20%에 해당하는 12개 제품은 여전히 10년 넘게 가격을 동결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원가절감을 통해 소비자에게 맛있고 품질 좋은 제품을 가성비 있게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롯데웰푸드와 해태제과도 카카오값 상승을 이유로 제품 가격을 올렸다. 롯데웰푸드는 지난 6월 제품 ‘가나초콜릿’과 ‘빼빼로’를 포함한 17종 가격을 평균 12% 인상했다. 해태제과는 다음달 1일부터 ‘홈런볼’, ‘오예스’ 등 10개 제품 가격을 평균 8.59% 상향 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