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접근성 제고를 위한 공감의 장…점포대체수단 설치 은행권 가이드라인 마련
(서울=연합뉴스) 이율 기자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최근 5년간 국내은행 점포가 1천여개 사라지는 과정에서 금융업계가 금융접근권 보장 책무를 충분히 고민했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복현 원장은 26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금융업계와 소비자·장애인 단체 등과 연 '금융접근성 제고를 위한 금융권 공감의 장' 행사 환영사에서 "금융권이 디지털 전환과 비용절감에 집중하며 물리적 점포 등은 축소하는 경향을 보여왔다"면서 이같이 지적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국내 은행 점포는 지난달 말 현재 5천690개로 5년간 1천189개 폐쇄됐다. 수도권에서 708개, 비수도권에서 481개가 사라진 것이다.
전체 폐쇄 점포의 69%는 4대 은행 점포로, 점포 폐쇄 비율은 KB국민은행이 26.3%, 우리은행이 24%, 신한은행이 22.9%, 하나은행이 18.8%를 각각 기록했다.
국내 은행 현금자동입출금기(ATM)는 지난달 말 2만7천157대로 2019년에 비해 9천307개 줄어들었다.
금융의 디지털화와 비대면 거래 증가에 따른 오프라인 영업점 축소는 세계적 현상이지만, 우리나라의 성인 인구 10만명당 은행 점포수는 지난해말 기준 12.7개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평균인 15.5개를 밑돈다. 다수의 소규모 은행이 지역금융을 담당하는 미국은 26.6개, 일본은 33.7개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돈다.
이 원장은 "점포 축소 과정에서 고령자, 장애인, 비도심 거주자 등 취약한 금융소비자의 금융거래 환경이 악화하고 있다"면서 "금융산업은 국민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공적기능을 수행하도록 위임받은 산업이며 소비자들의 금융접근권을 보장하는 것은 금융산업이 당연히 수행해야 할 책무"라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은행 점포폐쇄 관련 공동절차를 본래 취지에 맞게 충실히 이행하고 공동점포, 이동점포와 같은 대체수단을 활성화하는 한편, 고령층 등 취약계층을 위한 디지털 금융교육을 더욱 강화하고, 장애인의 금융거래를 지원하기 위한 인프라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행사에는 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여신금융협회, 저축은행중앙회 등 6개 협회장과 각 업권 금융회사 소비자보호담당 임원, 소비자 단체, 장애인 단체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은 "인공지능(AI)이나 챗봇을 통한 고객상담이 늘어나고 있는데 기술의 발달이 소비자, 특히 디지털 역량이 낮은 고령층의 선택권을 침해해서는 안 되며 사람을 상대할 권리도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정의철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사무총장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동등한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중요하다"면서 "장애인은 하나의 집단으로 분류되기 어렵고 장애유형별로 다양한 특성을 가지므로 장애인 응대시 이를 고려해 개별적·구체적 접근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금감원은 연내 은행권과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금융접근성 제고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고, 공동점포 등 점포대체수단 설치 협의절차와 비용분담원칙 등에 대한 은행권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한편, AI 점포 등 은행권의 점포운영전략 다변화를 위해 필요한 규제 샌드박스 등 제도적 지원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령자를 위해서는 모바일 금융앱 내 간편모드 도입을 은행, 저축은행, 신협에 이어 올해 신용카드, 내년 보험, 증권 등 금융권 전체에서 추진하고, 일반상담원과 AI상담 중 선택권을 부여하거나 일반상담원을 우선 연결하도록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또 금융회사의 장애인 응대매뉴얼을 정비하고, 장애유형별 인프라 확충 등을 통해 장애인의 금융거래 지원제도의 효과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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