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년여간 스토킹 피해자 439명 일상회복 도와

연합뉴스 2024-11-26 13:00:30

심리상담·법률지원·민간경호 등 3천666건 지원

서울시 스토킹 피해자 원스톱지원사업 운영 실적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서울시는 스토킹 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를 통해 지난 1년여간 스토킹 피해자 439명을 지원했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9월 전국 최초로 스토킹 피해자를 돕기 위한 전담조직인 '스토킹 피해자 원스톱지원 사업단'을 출범했으며, 올해 2월부터는 사업단을 원스톱지원센터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올해 10월까지 센터의 피해지원 건수는 3천666건에 달했다.

유형별로는 심리상담·법률지원·의료지원 등 일상회복 319건, 민간경호·긴급주거시설 지원 등 안전지원 144건, 피해상담·사후관리 등이 3천203건이었다.

스토킹 범죄는 지속·반복적이며 보복 범죄 위험이 높아 피해자 대부분은 심리적으로 취약한 상태다.

이에 시는 심리적 안정이 일상회복을 돕는데 최우선이라고 보고, 한국상담심리학회와 협력해 전문 심리상담사(79명)를 연계하고 있다.

심리지원은 1인 최대 10회까지 지원 가능하며, 접근성 등을 고려해 심리상담소로 연계한다.

법적 조력이 필요한 경우 변호사로 구성된 '스토킹 피해 법률지원단'(131명)이 88건의 법률지원을 제공했다.

또 가해자가 피해자의 거주지를 알고 있어 생기는 피해를 막기 위해 이주비(최대 100만원)를 57명에게 지원하고, 신변위협을 받는 피해자를 위해 2인 1조로 구성된 경호팀이 출퇴근길 동행, 동선 점검 등 밀착 경호를 통해 52명의 안전을 확보했다.

정신과적·신체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 범죄피해자 원스톱 솔루션 센터 등으로 연계해 의료지원하고, 불법촬영·딥페이크 등 추가 피해가 있는 경우 '서울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로 연계했다.

이 밖에도 1인 1실로 마련된 긴급주거시설(3개호)와 장기보호시설(최대 6개월)을 운영해 150명을 보호했다.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서비스 전반에 대한 만족도는 4.83점(5점 척도)으로 높게 나타났다.

서비스별 만족도 평균은 4.42점으로 전문가 심리상담이 4.56점으로 가장 높았다.

센터 이용자 피해 실태를 분석한 결과 가해자의 65.1%가 전 연인이었다.

피해 유형은 통신매체를 이용한 괴롭힘(34%), 기다리거나 지켜보는 행위(30.1%), 접근 또는 따라다니는 행위(23.9%) 등 순이었다.

또 피해자 10명 중 7명은 교제폭력, 협박, 폭행 등 추가 피해를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실장은 "피해자 한분 한분 세심한 지원으로 이들이 다시 평온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ih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