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IL(에쓰오일)이 사내 데이터 시각화 해커톤 대회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2일 밝혔다.
에쓰오일은 지난 11월 11~13일까지 사흘간 진행된 ‘S-OIL 해커톤 대회’에서 총 15개팀이 참가해 각 현업부서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 시각화에 중점을 두어 분석을 수행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했다. 해커톤은 ‘해킹’과 ‘마라톤’의 합성어로, 제한된 시간 내 주제에 맞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공모전을 뜻한다.
이번 해커톤에서는 ▲주유소 시장 변화 추이 분석 ▲조직별 예산 현황 분석 ▲국제유가 변동요인 분석 등 공정, 영업, 관리 등 다양한 현업 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발표됐다.
특히 실질적으로 업무에 활용이 가능한 데이터 시각화 기법과 솔루션들이 제시돼 참가자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았다.
에쓰오일은 우수 수행사례를 선정해 시상한 후, 대회에서 발표된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시각화 리포트와 대시보드를 개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각 부서의 의사결정 과정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데이터 기반 업무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알 히즈아지 에쓰오일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데이터 시각화 해커톤 대회를 통해 S-OIL의 임직원들이 데이터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거듭나는 전환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데이터를 활용해 실질적인 가치를 창출하고 이를 업무에 접목하는 역량은 디지털 시대를 선도하는 핵심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에쓰오일은 “IT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사적 디지털 전환 로드맵을 수립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혁신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실현하고, 업계를 선도하는 데이터 활용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을 목표로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