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국토부에 제출한 우선순위사업서 제외하자 반발하며 반영 촉구
(성남=연합뉴스) 이우성 기자 = 신상진 경기 성남시장은 20일 성남·용인·수원·화성시 등 4개 시가 공동 추진하는 경기남부 광역철도 사업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경기도가 적극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이들 4개 시, 420만 시민의 교통 편의를 위해 추진하는 이 사업을 최근 경기도가 국토교통부에 제출한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검토 대상 우선순위 사업(3개)에서 배제한 것을 비판하며 이같이 요구한 것이다.
신 시장은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지난해 2월 4개 시와 상생협력 협약을 하고도 경기남부 광역철도 사업을 국토부의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검토 대상 우선 사업으로 추천하지 않고 김 지사 공약사업인 GTX-G, H, C 연장 3개 사업만을 추천했다"고 지적했다.
이는 "4개 시, 420만 시민의 염원을 짓밟은 처사"라며 "이 철도 사업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검토될 수 있도록 경기도가 검토 대상 건의 우선 사업을 변경하는 등 대책을 마련해 국토부에 제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국토부에 민자 제안이 있는 사업에 대한 특수성을 고려해 경기남부 광역철도 사업을 국가철도망 계획에 별도로 반영해 달라고 요구하고, 지역 정치인들에게는 당리당략과 관계없이 적극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경기남부 광역철도는 서울 종합운동장역에서 수서역을 거쳐 성남 판교, 용인 수지, 수원 광교, 화성 봉담을 잇는 총길이 50.7㎞ 구간에서 추진된다.
이 사업은 4개 시가 올해 5월 공개한 '기본구상 및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 비용 대비 편익(B/C)이 1.2로 나왔다. 통상 B/C가 1.0 이상이면 사업성이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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