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김하수 기자] 국내 500대 기업의 1∼3분기 누적 기부금이 4% 증가하는 데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보다 누적 기부액이 줄어들기는 했지만, 삼성전자를 제치고 2년 연속 업계 1위를 기록했다.
17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에 따르면 매출 기준 500대기업 중 최근 2년 연속 기부 금액이 공시된 264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올해 3분기까지 누적 기부금은 총 1조5244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1조4631억원) 대비 4.2% 증가한 수준이다.
같은 기간 이들 기업의 누적 영업이익은 96조2026억원에서 157조9143억원으로 64.1%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크게 늘었지만, 기부금은 소폭 증가하는 데에 그친 셈이다.
기업별로는 현대차·기아의 합산 기부액이 1552억원으로 최대였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에도 1∼3분기 누적 2099억원을 기부해 업계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이어 △한국전력공사(1544억원) △하나은행(1523억원) △삼성전자(1412억원) △기업은행(529억원) △우리은행(476억원) △SK하이닉스(410억원) △HD현대중공업(391억원) △포스코(342억원) △LG생활건강(270억원) 등의 순이었다.
지난해 대비 기부금 증가액 규모가 가장 큰 기업은 하나은행(778억원 ↑)이었으며, 이어 △한국전력공사(358억원↑) △HD현대중공업(353억원↑) △기업은행(319억원↑) △우리은행(238억원↑)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122억원↑) △한화생명(121억원↑) △카카오뱅크(113억원↑) △현대모비스(83억원↑) △한일시멘트(82억원↑) 순으로 조사됐다.
반면에 기부금을 가장 많이 줄인 곳은 삼성전자(384억원↓)였다.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 누적 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601% 증가했지만, 기부금은 오히려 21.4% 줄였다.
이어 △LG생활건강(330억원↓) △현대자동차(317억원↓) △HMM(253억원↓) △기아(230억원↓) △케이티(184억원↓) △한국단자공업(183억원↓) △SK에너지(146억원↓) 등도 기부금을 크게 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