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김소미 기자] 국내 배터리 업계가 미국 전기차 보조금 폐지 논의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전기차 보조금이 축소될 경우, 미국 시장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 중인 배터리 기업들의 수익성과 경쟁력 약화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정부가 '확정된 사안이 아니다'라며 우려 불식에 나섰지만 긴장감은 사라지지 않는 모양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미국 신정부 정책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 중이며,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보조금 폐지 여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업종별 간담회를 통해 업계와 긴밀히 소통하며 다양한 시나리오를 검토하며 미국 측과 협의를 이어나가겠단 계획이다.
업계는 보조금 혜택 축소 가능성에 긴장감을 유지하겠단 입장이다. IRA는 배터리와 핵심 광물 등 원산지 요건을 충족하고 미국 내에서 제조할 경우 전기차 한 대당 최대 7500달러(약 1049만원)의 보조금을 제공한다. 또한 배터리와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 투자하는 기업에는 최대 30% 세액공제 혜택, 생산·판매 시에도 규정된 세액공제를 적용하는 등 전기차와 배터리 산업의 성장을 지원해왔다.
특히 세액공제 혜택은 국내 배터리사들의 영업이익과 직결된다. 올 3분기 기준 LG에너지솔루션은 영업이익 4483억원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에 반영된 AMPC 금액(4660억원)을 제외하면 영업손실 177억을 냈다. SK온 역시 AMPC 금액(608억원)을 빼면 적자를 기록한 셈이다.
공장 설립·운영에도 차질이 예상된다. 국내 배터리 기업들은 미국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현지 공장 설립 등 대규모 투자를 진행 중이다.
현재 LG에너지솔루션은 단독 공장 2개와 제너럴모터스(GM)·혼다·현대차 등과 합작공장 6개 등 공장을 운영, 건설하고 있다. SK온은 현재 현대차그룹과 함께 조지아주에 합작 공장을, 포드와는 테네시와 켄터키 지역에 총 127기가와트시(GWh) 규모의 공장 3개를 짓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보조금 축소가 현실화될 경우, 기존 원산지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투자한 비용을 회수하기 어려울 수 있다"며 우려했다.
다만 업계에서는 IRA 전면 폐지 현실화는 낮다는 의견이다. 미 공화당 하원의원 다수가 IRA 폐지에 반대 입장을 표명한 데다 주요 공장들이 미시간, 오하이오, 조지아 등 전략적 요충지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다.
NH투자증권은 "IRA 폐지가 어려울 경우, 트럼프는 행정명령을 통해 혜택 조건을 더욱 까다롭게 하여 예산을 축소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