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이도 높은 ‘코재수술’, 성공률 높이려면?

뷰어스 2024-11-14 05:00:15

코는 얼굴 전체 비율과 입체감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얼굴 중심부에 위치한 만큼 전체적인 밸런스를 결정하는 데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다. 코 형태나 높이 등에 따라 인상이 크게 달라지다 보니, 코 성형을 통해 단점을 보완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대중화된 코 수술은 조금만 계획을 잘못 세워도 실패할 가능성이 커져 주의해야 한다. 많은 사람이 선택하는 수술이라고 해도 세세한 부분을 잘 조정하지 못하면 완성도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숙련된 의료진과 개별 맞춤 계획을 세우지 못해 코 모양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거나 문제점이 제대로 개선되지 않은 경우,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에는 코재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재수술은 첫 수술보다 난이도가 훨씬 높으므로 재수술 관련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논의 후 결정하는 게 중요하다.

우선 기존 코수술 시 코뼈와 조직 상태, 콧볼 모양과 내부 구조 이상 여부, 코 길이와 비순각 등 여러 사항을 고려했는지, 어떤 재료를 사용했는지 등에 관해서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그리고 첫 수술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현재 코 형태와 조직 상태 등을 꼼꼼히 체크한 후 적절한 재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

탑티어성형외과 조용진 원장


탑티어성형외과 조용진 원장은 “구형구축이나 보형물 비침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조직 상태가 어느 정도 안정된 후에 재수술을 진행해야 할 수 있다. 개인에 따라 재수술 시기가 다르므로 의료진과 충분히 상의한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이어 “또한 재수술 시 어떤 재료를 사용할 것인지, 콧대나 코 넓이 등을 어느 정도로 조정할 것인지 등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하며,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기능적인 문제도 발생하지 않도록 내부 구조적인 이상 여부도 면밀히 살펴야 한다. 재수술 후에는 사후관리도 꼼꼼히 해야 하므로, 원내 시설과 프로그램 수준, 의료진 실력 등 여러 사항을 모두 확인한 후 결정해야 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