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2019년 100억원 사용…혼다, 관세 인상 염두 "로비 등 대응"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일본 주요 자동차 업체가 미국에서 사용한 로비 활동비가 도널드 트럼프 1기 행정부 당시 크게 늘었고, 내년 1월 2기 행정부가 출범하면 더 증가할 수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13일 보도했다.
닛케이는 미국 정치자금 추적단체 '오픈시크리츠' 자료를 바탕으로 도요타자동차, 혼다, 닛산자동차 등 일본 자동차 업체 3곳의 연평균 미국 로비 비용을 분석한 결과, 트럼프 1기 행정부(2017∼2020년) 시기 비용이 버락 오바마 2기 행정부(2013∼2016년) 시기 대비 25% 늘었다고 전했다.
특히 도요타는 트럼프 1기 행정부 때 연평균 미국 로비 비용으로 오바마 2기 행정부 때보다 32% 증가한 약 646만달러(약 91억원)를 지출했다.
2019년에는 이전 20년간 최고 금액인 711만달러(약 100억원)를 미국 로비 활동에 썼다.
혼다와 닛산도 트럼프 1기 연평균 미국 로비 비용이 오바마 2기 대비 각각 19%, 18% 많았다.
일본 자동차 업계의 미국 로비 비용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집권한 뒤에도 크게 줄지 않았다.
일본 자동차 회사 3곳이 2021∼2023년 쓴 연평균 미국 로비 활동비는 오바마 2기 행정부 당시와 비교해 16% 많았다.
이러한 로비 비용 증가에는 트럼프 당선인이 1기 행정부 시절 높은 관세를 언급하며 외국 기업이 미국에 투자할 것을 바라는 미국 우선주의 정책을 펼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닛케이는 짚었다.
이어 바이든 정부에서도 일본 자동차 업계가 전기차 우대 정책에 대응할 필요가 있어 로비 활동비를 크게 절감하지 못했다고 분석했다.
닛케이는 비단 일본 자동차 업체뿐만 아니라 중국 전기차 기업 BYD(비야디)도 2014년 미국에서 로비 활동비를 쓰기 시작해 지난해 역대 최다인 104만달러(약 14억6천만원)를 지출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트럼프 당선인이 백악관에 재입성하면 자동차 업체들이 관세 인상 등에 대응해 로비 활동에 더 많은 힘을 쏟을 것으로 전망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중국산 수입품에 관세 60% 이상, 다른 나라에서 수입하는 모든 물품에 관세 10∼20%를 부과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아오야마 신지 혼다 부사장은 지난 6일 기자회견에서 "(관세는) 단기적으로 큰 영향이 있다"며 "로비 활동을 포함해 대응해 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우치다 마코토 닛산 사장도 이달 7일 기자회견에서 로비 활동을 중시하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psh5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