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도 실적 희비 엇갈려…넷마블·카카오게임즈 "신작 집중"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게임업계가 올해 3분기도 흥행 지식재산(IP) 유무로 실적이 크게 엇갈리면서 2025년도를 앞두고 제각기 다른 성장 전략을 꺼내들었다.
국내 게임업계의 '쌍벽' 넥슨과 크래프톤[259960]은 이번 3분기에도 호실적을 기록했다.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 PC와 모바일 게임의 실적이 우상향을 거듭하며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59.7%, 71.4% 증가한 7천193억원, 3천244억원을 기록했다.
시장 전망치를 27% 이상 웃도는 '어닝 서프라이즈'였다.
크래프톤은 그간 최고경영자(CEO)와 최고재무책임자(CFO), 기업설명(IR) 담당자 정도만 참여하던 실적발표에 이례적으로 인공지능(AI) 연구개발(R&D) 책임자를 배석시키며 AI 기술에 대한 자신감을 강하게 드러냈다.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와 차기작 '인조이'에 사람처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캐릭터 CPC(Co-Playable Character)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서버를 통하지 않고 게임 클라이언트(구동 프로그램)에 탑재할 수 있는 소형언어모델(SLM)도 개발 중이며, 사내 개발 프로세스에도 AI를 적극 도입했다고 밝혔다.
올해 창립 30주년을 맞은 넥슨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1%, 13% 늘어난 1조2천293억원, 4천672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7월 출시한 '퍼스트 디센던트' 같은 신작 게임과 '던전앤파이터' 등 기존 히트작의 동반 흥행에 따른 결과다.
넥슨은 이번 실적발표를 앞두고 게임 지식재산(IP)의 '종적 확장'을 통해 2027년까지 연 매출 7조 원을 달성하겠다는 비전을 밝힌 바 있다.
종적 확장은 기존에 인기를 끈 블록버스터 게임 IP를 다른 플랫폼과 장르, 시장으로 확장하는 전략이다.
강대현 넥슨코리아 공동대표는 지난달 말 비전 발표회를 겸한 지스타 사전 간담회 자리에서 "기존 IP에 깊이와 넓이를 더하는 종적 확장을 통해 성숙한 IP 프랜차이즈를 만드는 것이 넥슨의 전략"이라며 "던전앤파이터를 비롯해 마비노기, 바람의나라 등은 그 후보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엔씨소프트[036570]는 올해 3분기 영업손실 143억 원을 기록, 12년 만에 분기 적자를 냈다. 매출도 4천19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 대비 5% 감소했다.
'리니지' 모바일 게임 3부작의 매출은 하락세를 타고 있는데, '쓰론 앤 리버티'·'배틀크러쉬'·'호연' 등 최근 내놓은 대형 신작들이 연달아 흥행에 실패하며 그대로 비용으로 반영됐기 때문이다.
엔씨소프트는 이에 올해 4분기까지 희망퇴직과 분사를 통해 본사 인력을 4천명대 중반에서 3천명대까지 대폭 축소한다고 밝혔다.
엔씨소프트는 이달 말 주주총회 의결을 거쳐 AI 연구개발 자회사 엔씨에이아이(AI)와 개발 자회사 3곳을 본사에서 분사할 계획이다.
홍원준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변화'를 강조하며 "2025년부터는 본업에 충실해 실적 측면에서 좋은 성과를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넷마블[251270]과 카카오게임즈[293490]는 신작에 집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번 3분기 영업익 655억원·순이익 206억원을 내며 흑자 전환에 성공한 넷마블은 올해 연말까지 '킹 아서: 레전드 라이즈'를 출시하고 내년에는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와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 등 총 9종의 신작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매출 1천939억원, 영업이익 57억원, 순손실 73억원 등을 기록한 카카오게임즈도 내년을 본격적인 실적 개선의 해로 소개하고 다음 달 '패스 오브 엑자일 2'를 시작으로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라이온하트스튜디오가 개발한 다수의 신작을 출시한다.
엔픽셀의 기대작 '크로노 오디세이'는 내년 4분기, 엑스엘게임즈의 '아키에이지 크로니클'은 2026년 출시를 예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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