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법원 홈페이지, 디도스 추정 공격으로 접속불가 사태…현재는 정상접속

데일리한국 2024-11-07 20:09:48
전국 법원 홈페이지 불통. 사진=연합뉴스. 전국 법원 홈페이지 불통.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동수 기자] 전국 법원 홈페이지의 접속이 일시적으로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법원행정처는 외부에서 분산서비스거부(DDoS·디도스) 공격이 시도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7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전국 최대 법원인 서울중앙지법 홈페이지를 포함해 사건검색 등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는 법원 홈페이지가 먹통이 됐다. 현재는 대부분 복구가 된 상태다.

법원행정처는 이날 오후 홈페이지가 마비되자 외부의 분산서비스거부(DDoS·디도스) 공격 시도로 추정하고 선제적으로 접속을 차단하는 조치를 진행했다.

법원행정처 관계자는 "디도스로 의심되는 공격이 발견됐다"며 "법원은 데이터 센터를 별도로 두고 있어서 바로 탐지해서 의심되는 공격을 차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디도스 공격은 웹사이트나 온라인서비스에 대량의 트래픽을 발생시켜 서비스를 마비시키는 사이버 공격 방식이다.

지난 5일에는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환경부, 행정안전부 산하 국가정보자원관리원, 국민의힘 홈페이지가 디도스 공격을 받았다.

당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공격 주체를 단일한 친러 성향의 해킹 그룹으로 추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