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김보라 기자] 쿠팡이 올해 3분기 매출 10조6000억원대를 돌파하며 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영업이익도 지난 분기 대비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특히 지난 8월 와우 멤버십 요금 인상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11% 증가해 호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에 미쳤다.
쿠팡Inc가 6일(한국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3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3분기 매출은 10조6900억원(78억6600만달러·분기 평균환율 1359.02)으로 전년 동기(8조1028억원·61억8355만달러) 대비 32% 증가했다.
쿠팡이 인수한 명품 의류 이커머스 업체 파페치 매출(5966억원·4억3900만달러)을 제외한 쿠팡 매출은 10조934억원(74억2700만달러)으로 전년 대비 25% 성장했다.
3분기 영업이익은 1481억원(1억900만달러)으로, 전년(1146억원)대비 29% 늘었다. 지난 2분기 적자(영업손실 342억원)를 기록했던 쿠팡은 한분기 만에 다시 흑자로 돌아섰다.
당기순이익은 869억원(6400만달러)으로 전년(1196억원) 대비 27% 감소했다.
로켓배송, 로켓프레시, 로켓그로스 등 쿠팡의 프로덕트 커머스 부분 활성고객은 2250만명으로, 전년 동기 2020만명과 비교해 11% 증가했다. 올 2분기(2170만명)보다 80만명 늘었다.
이는 지난 8월 와우멤버십 월회비 인상에도 이용자가 늘어난 것으로 와우회원 탈퇴가 일어나는 것이란 우려는 기우인 것으로 결론 나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프로덕트 커머스 분야 매출은 9조3650억원 (68억9100만달러)로, 전년 대비 20% 증가했다. 이는 전년동기 성장률(18%)보다도 높다.
또 1인당 고객 매출은 43만2160원(318달러)으로 전년 대비 8% 증가했으며, 2분기(42만3400원·309달러)보다 늘었다.
대만, 쿠팡이츠, 파페치, 쿠팡플레이 등 성장사업 부문 3분기 매출은 1조3250억원(9억7500만달러)으로, 전년 대비 356% 증가했다.
다만 올 3분기부터 전국 물류 인프라 투자를 본격적으로 확대하면서 쿠팡의 잉여 현금흐름은 적자를 기록했다. 3분기 잉여 현금흐름은 약 570억원 (4200만달러) 적자다. 지난해 3분기에 약 7020억원 (5억3600만달러) 흑자를 낸 것과 대조적이다.
쿠팡이 3분기 물류 인프라 등에 약 5205억원 (3억8300만달러)를 투자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
앞서 쿠팡은 2026년까지 대전, 광주, 경북, 부산 등 9개 지역에 물류센터를 짓겠다는 청사진을 발표한 바 있다.
거랍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로켓그로스와 새로운 럭셔리 서비스인 알럭스 같은 새로운 상품과 카테고리는 로켓배송 셀렉션 확대로 인한 엄청난 성장 기회를 보여주는 본보기"라며 "계획보다 일찍 파페치에서 손익분기점에 가까운 수익성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 사진= 쿠팡 제공김범석 쿠팡 의장 겸 창업자는 이번 호실적의 이유로 충성 고객층의 소비 증가를 이유로 꼽았다.
김범석 의장 3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프로덕트 커머스 활성 고객은 기존 고객의 지출 확대에 힘입어 11% 성장했다”며 “(하지만) 현재 제공하고 있는 20개 이상 카테고리 중 9개 이상 카테고리에서 구매하는 고객은 전체의 4분의 1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이어 “거대한 커머스 시장에서 우리가 차지한 부분은 여전히 일부에 불과하며, 앞으로 성장 기회에는 아직 개척되지 않은 부분이 상당하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그는 "와우 회원의 주문 빈도가 비회원 고객의 9배에 달할 정도로 높은 참여도를 보이고 있다”며 “가장 오래된 와우 회원은 신규 와우 회원보다 평균 2.5배 많이 지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파페치, 쿠팡이츠 등 성장 사업 역시 순항 중이라고 했다. "쿠팡이츠와 대만 사업, 쿠팡플레이, 파페치와 같은 서비스들은 올 한 해 동안 긍정적인 궤적을 그리며 계속 전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장은 "여전히 우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장의 거대한 커머스 기회 중 일부에 불과하다"며 "향후 몇 년 동안의 성장 기회는 아직 대부분 미개척 상태이며, 그 중 상당 부분이 아직 실현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럭셔리 뷰티 서비스 알럭스는 고객 만족을 위해 새로 추가한 선택지와 서비스의 하나의 예일 뿐이고 앞으로 더 많은 서비스가 추가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