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안희민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내년 수소 인프라와 액화수소 설비 예산을 대폭 늘려 요구했다. 수소경제를 전개하고자 인프라 구축에 나서는 모양새다.
산업부가 국회에 제출한 2025년 예산안을 5일 분석한 결과 △수소산업 진흥기반 구축 예산은 전년보다 21.3% 늘어난 91억 8500만 원 △액화수소 충전 핵심부품과 시설안전기술개발의 경우 53.9% 는 90억 2200만 원 △액화수소신뢰성평가구축센터는 64.5% 오른 107억 원 △수소저장운송클러스터 구축은 372.9% 늘어난 57억 1800만 원을 요구했다.
산업부는 2019년부터 수소경제 정책을 펼치기 시작했는데 내년엔 고도화를 위해 관련 설비와 기반시설 구축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수소산업 진흥을 위해 청정수소시험평가와 실증화지원기반구축에 41억 9100만 원, 수소전문기업지원사업에 40억 2000만 원을 요구했다.
또 산업부는 액화수소 충전 핵심부품과 시설 안전기술개발을 위해 부품-저장탱크, 부품-펌프·밸브, 충전소 표준모델과 안전기준 개발에 90억 2200만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총사업비 287억 원을 들여 액화수소신뢰성평가센터 구축 사업을 2023년부터 내년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올해엔 65억 원을 들여 센터에 필요한 성능시험장비, 고장분석장비, 유틸리티 등을 구입하는데 예산을 지출했고, 내년엔 107억 원을 요구해 수명시험장비, 환경시험장비, 성능시험장비를 구입하는데 투입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수소저장·운송클러스터구축에 57억 1800만 원을 내년에 요구했는데 올해 예산보다 4배 가까운 수치다. 요구된 예산은 주로 전담기관 운영관리비(3억 9300만 원)와 장비비(53억 2500만 원)으로 지출될 전망이다.
물론 내년에 대폭 줄여 요구된 수소 예산도 다수다.
수소안전기반구축및안전관리강화 예산의 경우 올해보다 80.3% 줄은 9억 1000만 원을, 수소유통기반구축 사업은 40.3% 줄은 58억 6900만 원을 줄여 요구했다. 또 수소충전인프라안전관리핵심기술개발의 경우 89.9% 줄은 4억 9500만 원, 해외청정수소암모니아생산및도입기반구축사업도 72.5% 줄은 16억 5000만원이 요구됐다.
이들 사업은 다년간 진행으로 어느 정도 성과를 거뒀기에 산업부가 예산을 줄인 것으로 분석된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 2025년 예산안, 안희민 정리 자료=산업통상자원부 2025년 예산안, 안희민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