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한국 임현지 기자] 배달앱 수수료 상생안을 추진하는 ‘배달앱 상생협의체’가 배달플랫폼 측에 ‘무료배달 중단’을 요구했으나 쿠팡이츠에서 이를 거절한 것으로 전해졌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30일 진행된 제9차 배달앱 상생협의체에서 공익위원들은 배달플랫폼측에 소비자가 배달 수수료를 절반가량 부담하도록 하는 내용의 중재안을 제시했다.
예를 들어 배달 비용이 4000원이면, 소비자가 약 2000원 가까이 절반 가량 부담하는 방안이다. 이는 사실상 쿠팡이츠가 업계 최초로 시작한 무료배달을 폐지하라는 요구다.
이에 쿠팡이츠 측은 “배달비 부담을 고객에게 전가할 수 없으므로 받아들일 수 없다”며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무료배달은 배달앱 후발주자인 쿠팡이츠를 업계 2위까지 오르게 한 경쟁력이도 하다.
쿠팡이츠는 지난 8차 회의에서 9.8%의 수수료율을 절반 수준인 5%로 낮추고, 배달기사비를 받겠다고 제안한 바 있다. 그러나 입점업체 측이 “업주들의 부담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며 거절 의사를 밝혔다.
쿠팡이츠는 지난 9차 회의에서는 적자 상태인 회사 상황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9년 출범 이후 5년간 아직 흑자를 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수수료율 9.8%도 적자를 내는 상황에서 이를 5%로 낮추는 안을 제시한 점도 강조한 것으로 파악된다.
배달의민족은 매출 상위 구간별로 기존 중개수수료율(9.8%)을 6.8%, 2% 등으로 나눈 ‘차등수수료율’안을 제시했다. 9차 회의에서 공익위원들이 ‘매출기준 하위 80%까지 최고 6.8%의 수수료 적용’과 ‘무료 배달 폐지’를 제시하자 이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쿠팡이츠와 의견이 엇갈린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쿠팡이츠가 무료배달을 중단하라는 협의체의 입장을 거절하면서 소비자에 대한 배달비 전가 이슈가 도마 위에 오를 가능성이 커졌다”며 “배달앱 비즈니스 구조와 배달기사 비용, 소비자 무료배달 등 수수료율을 결정하는 여러 요인에 대해 협의체에서 논의가 심도있게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상생협의체는 오는 4일 10차 회의를 열고 수수료율 상생안을 도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업계는 플랫폼업체 간, 입점업체 간 의견도 합의가 되지 않는 상황인 만큼 결국 배달앱 수수료에 대한 입법화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