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안희민 기자] 한국 LNG시장에서 빅 이벤트가 연이어 터져 나오고 있다. 민간 LNG터미널 건설 붐이 예상되는 가운데 정부는 LNG용량시장을 시범적으로 열었다. 관련 공공기관과 민간 기업은 모두 이 상황을 곱게 보지 않았다.
기자와 1일 통화한 A기업 집단에너지 담당자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예고한 LNG용량시장 시범사업에 불만을 표출했다. 전력화를 상수로 보고 열 부문에 신경 쓰지 않는다는 내용이었다.
A기업 담당자는 “LNG용량시장 도입으로 LNG용량요금(CP)를 낮게 써내게 됐다”며 “산업부가 전력화에만 관심을 두고 열 시장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오랫동안 집단에너지 사업을 준비한 그는 열 수요처로 수소사업자를 확보하고 집단에너지 신규 인허가 취득을 노렸는데 산업부가 LNG용량시장을 도입함에 따라 입찰 준비를 위해 추가로 시간과 노력을 들이게 됐다.
집단에너지사업이 늘 하던 일이니 다소 품이 들더라도 LNG용량시장 입찰을 준비하면 되지만 산업부의 전력화 정책이 자꾸 눈에 거슬린다. 열 요금이 소폭 올랐지만 LNG용량시장에 참여하다보면 열 요금 인상으로 확보한 추가 이윤을 반납할 수도 있다는게 A기업 담당자의 분석이다.
A기업 담당자는 “결국 LNG를 값싸게 확보하는 게 집단에너지 사업자의 숙제가 됐다”며 “그나마 민간 기업들이 LNG터미널을 확충하며 직도입 물량을 늘릴 움직임이 위안이 된다”고 덧붙였다.
LNG발전소를 추진해왔던 B기업 담당자도 비슷한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다년간 준비하며 LNG발전소 인허가 직전에 있었는데 LNG용량시장이 도입돼 다른 사업자와 경쟁을 벌이게 됐다”며 “산업부는 기존 사업자를 안중에 두지 않는다”고 말했다.
자가소비용 천연가스 직수입 도입 추이. 자료=민간LNG산업협회 홈페이지이들은 최근 착공한 여수 묘도의 동북아LNG터미널, 울산 북항의 코리아에너지터미널 등에 희망을 걸고 있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의 광양LNG터미널 확대 사업도 그에겐 좋은 소식이었다.
LNG터미널이 늘어나면 LNG직도입 사업자의 운신의 폭이 넓어져 LNG가격이 하락할 것이라는 게 이들의 생각이다.
그런데 한국가스공사는 달랐다. 산업부가 입안한 장기천연가스수급계획에 따르면 LNG의 수요는 점점 줄어드는 상황에서 신규 LNG터미널 건설사업이 필요불급하다는 입장이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16차까지 나온 장기천연가스 수급계획 상 천연가스 수요가 감소하는 게 추세”라며 “특히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전력화 현상이 심화되는 가운데 건설하는 신규 LNG터미널은 좌초자산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가스공사는 한때 자유경쟁체제를 주장하는 민간LNG도입사업자들의 등쌀에 시달렸다. 하지만 22대 국회 국정감사에서 천연가스 가격 안정을 위해 가스공사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공감대가 의원들 간 형성돼 한숨 돌렸다.
이런 가운데 신규 LNG터미널 확충 소식이 들려오자 다시금 신경을 곤두세우는 모양새다.
그는 “천연가스 최대 수요처가 수도권인데 울산과 여수 지역에 LNG터미널이 지어지고 있다”며 “당진LNG터미널 등에 가로 막혀 울산·여수지역에 하역된 천연가스가 수도권까지 올라가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LNG벙커링의 모습. 사진=한국가스공사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