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지역대학 연계 진로체험 프로그램’

데일리한국 2024-10-25 20:44:22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지역대학 연계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모습. 사진=대전과학기술대학교 제공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지역대학 연계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모습. 사진=대전과학기술대학교 제공

[대전=데일리한국 선치영 기자]  대전과학기술대학교(총장 이효인) 간호학과는 25일 대전 서대전여자고등학교 학생 17명을 대상으로 ‘2024학년도 지역대학 연계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서대전여자고등학교의 요청으로 진행된 이번 진로체험은 ‘인공지능(AI) 시대, 간호사로 살아남기’ 라는 주제로 대전과기대 간호학과 성지아 교수가 진행했다.

진로체험 내용으로는 간호사가 되기 위한 과정, 졸업 후 취업분야,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간호사의 역량에 대한 진로특강과 핵심간호술실습(보호장구 착용 및 폐기), 인공지능(AI)기반 의료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시뮬레이션실습(혈압·맥박·호흡 측정, 동공반사 사정, 심음·폐음·장음 청진 등), 간호학과 실습실 투어(핵심간호실습실1·2·3, 기본간호학실습실1·2, 통합실습실 1·2, 종합실습실, 아동청소년간호실습실, 여성건강간호실습실, 정신간호학실습실)등의 다양한 실습내용으로 진행됐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대전과기대가 이렇게 많은 학과와 현장실습이 잘 갖춰져 있었는지 처음 알았고 이런 기회가 더 있다면 다시 오고 싶다”며 “좋은 환경과 시스템이 갖춰진 곳에서 체험을 받을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

이어 “진로를 찾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고, 자세하게 설명과 직접 실습을 해서 좋았다. 인공지능(AI)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실습활동이 너무 좋았고 맥박 등을 측정하는데 기초지식이 쌓인 것 같다”며 “간호학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으며, 실제 환자모형을 바탕으로 체험해보니 신기했고, 뜻깊었다. 이번 체험을 바탕으로 꿈에 대해 더 다가가게 됐다” 등의 다양한 소감을 전했다.

안은경 간호학부장은 “대전과기대 간호학과는 84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보건의료의 글로컬 강자로서 국가 및 지역사회 보건의료에 기여하는 간호 인재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며 “지역사회에 기여하고자 매년 대전·충정·세종 지역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미래인재양성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지역사회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진로 설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한편, 대전과기대 간호학과는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지속적으로 5년 인증을 획득’했으며, ‘2024년도 제64회 간호사 국가시험’에서 수석합격자를 배출함으로써 간호학과의 교육 품질 우수성을 입증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