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사 역량 총동원" 신세계, 11월 1일부터 '쓱데이' 진행

데일리한국 2024-10-24 06:00:00
붐비는 이마트 매장. 사진= 신세계그룹 제공 붐비는 이마트 매장. 사진= 신세계그룹 제공

[데일리한국 김보라 기자] 신세계그룹은 11월 1일부터 10일까지 '쓱데이'를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행사 기간을 10일로 확대한 이유는 짧은 기간 다양한 채널에서 진행되는 행사를 모두 즐기기 어렵다는 고객 의견을 반영해 행사 기간에 두 번의 주말을 포함시키기 위해서다. 올해 매출 목표는 그동안 쓱데이 전체 매출의 절반에 가까운 1조9000억원이다.

첫 주말인 1일~3일에는 이마트 중심으로, 두 번째 주말인 8일~10일은 백화점 중심의 특가 행사가 열린다.

1~10일 열흘 동안에는 SSG닷컴, G마켓 등 이커머스 부문과 스타벅스, 신세계까사, 조선호텔 등 오프라인 부문에서 역대급 혜택의 행사가 진행된다.

신세계그룹의 그룹 통합행사 쓱데이는 올해로 5회차를 맞는다. 2019년 기존 계열사별로 진행하던 행사를 하나로 묶어 그 규모와 혜택을 확대한 통합 행사 ‘쓱데이’를 처음 선보였다.

백화점, 이마트, 신세계프라퍼티(스타필드), SSG.COM, 조선호텔, 신세계라이브쇼핑 등 그룹사가 총 출동하는 쓱데이는 상품 구매부터 여가, 문화, 레저까지 온∙오프라인을 초월한 대규모 행사 진행된다.

2019년 그룹사 최초 통합 행사로 시작한 쓱데이는 18개 그룹사가 파격적인 행사를 진행해 총 50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당시 이마트는 단 하루 156만명의 고객이 매장을 찾아 전년대비 고객수가 38% 증가했으며, 매출은 71%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SSG닷컴 163%, 신세계라이브쇼핑 360%, 신세계L&B 201%, 신세계면세점 177%, 신세계프라퍼티(스타필드) 133%, 신세계인터네셔널 103% 등 전년비 100% 이상 매출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2020년과 2021년에는 코로나 팬데믹의 위기를 맞았지만 온라인 행사를 강화하고 기존 단 하루였던 오프라인 행사 기간을 이틀로 확대해 고객을 분산하는 등의 조치를 통해 극복했다.

이에 2020년에는 7000억원, 2021년에는 96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2022년에는 이태원 참사의 아픔을 나누고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준비한 쓱데이를 과감히 취소하는 결단을 내리기도 했다.

지난해는 코로나 엔데믹에 따른 오프라인 행사 강화, 신세계그룹의 역대급 혜택, G마켓의 쓱데이 합류에 힘입어 3200만명의 구매 고객 수를 기록했으며, 매출은 1조7000억원을 달성했다. 쓱데이는 매년 행사 규모를 확대하며 현재까지 총 3조86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신세계그룹은 쓱데이를 통해 온오프라인 모든 공간에서 고객에게 실질적인 혜택과 즐거움을 드리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사의 역량을 총 동원해 고객이 기대하고 만족할 수 있는 쓱데이를 선보여 ‘국가대표 쇼핑축제’란 말에 부족함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