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이케아 키운다…서울시, 디자인산업에 5년 1천700억 투입(종합)

연합뉴스 2024-10-16 11:00:45

디자인산업 발전 5개년 계획…국내 첫 '디자인기업 안심보험' 도입

'서울형 디자인스쿨' 운영…디자인위크도 국제 박람회로 확대 개편

디자인산업 발전 5개년 계획

(서울=연합뉴스) 정수연 기자 = 서울시가 디자이너를 육성하는 전문 교육기관을 운영하고, 영세 디자인기업이 납품 실패 걱정 없이 사업할 수 있도록 전국 최초로 손해배상보험을 도입한다.

또 서울 곳곳에 디자인산업 성장의 기반이 될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등 향후 5년 동안 1천723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이를 통해 한국의 이케아, 한국의 무인양품을 키운다는 구상이다.

서울시는 16일 시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디자인산업 발전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2009년 지자체 최초로 디자인산업 활성화 종합계획을 내놓은 지 15년 만이다.

이번 5개년 계획은 ▲ 디자인산업 기반 구축 ▲ 디자인기업 자생력 강화 ▲ 기업간 융합 ▲ 서울디자인 국제적 확산을 골자로 한다.

디자인산업은 제조업과 서비스업에 걸쳐 있으며 부가가치도 높아 투입한 예산 규모 대비 경제에 미치는 효과도 크다고 시는 설명했다.

이번 5개년 계획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4천89억원의 생산 유발과 2천346개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기대된다고 시는 분석했다.

또 4대 핵심전략 과제로 ▲ 서울형 디자인 스쿨 조성·운영 ▲ 디자인기업 안심보험 도입 ▲ 제조·기술-디자인 기업 융합을 통항 상생성장 ▲ 서울디자인위크 확대 개최 등을 제시했다.

우선 디자인산업 기반 구축을 위해 '서울형 디자인 스쿨'을 운영한다. 올해 온라인 교육에서 시작해 내년부터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와 홍대입구역 인근 서울디자인창업센터를 중심으로 오프라인 강의를 한다.

유명 디자이너를 비롯한 국내외 교수진, 전문가가 강사로 나서 신진·경력 디자이너 양성 교육을 진행한다.

또 영세 기업들이 안심하고 사업할 수 있도록 디자인기업 안심 보험을 도입한다.

제품이 파손되거나, 발주처가 폐업해버려 물건을 납품하지 못할 경우 제작비의 최대 60%까지 보장하는 상품이다. 시가 보험료 30%를 부담해 5년간 1천500개 업체를 지원할 계획이다.

시는 신한EZ화재보험과 함께 상품을 공동 개발 중이며 이르면 내년 상반기 출시 예정이다.

디자인산업 발전 5개년 계획 4대 핵심 과제

디자인기업의 자생력 강화를 위한 맞춤형 지원 방안도 마련했다.

DDP와 홍대 서울디자인창업센터를 활성화하고 성수동에서도 디자인제품 전시·판매를 위한 공간을 확보한다.

기업 자생력 강화 차원에서 연 매출 10억원 이상을 올리는 스타트업을 20개 육성한다는 것을 목표로 창업·유통·판로개척을 지원한다. 기업 혹은 디자이너 155군데를 선정해 프랑스 디자인 박람회 '메종 오브제' 등 글로벌 행사에 참여하게 한다.

소외계층 등 약자의 편의를 높이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한 기업 150곳도 선정해 지원한다.

기업 간 융합 관련해서는 제조·기술업체와 디자인업체를 연계하기로 했다. 5년간 45개 디자인 스타트업과 제조업체를 매칭하고, 성장 가능성이 높으면서 디자인 개발이 필요한 중소기업 290개를 선정해 디자인기업과 매칭한다. 팀당 3천만∼5천만원의 디자인 개발비도 준다.

수출액이 10만달러 이상인 기업과 디자인기업 125개 팀이 협업하게 해 해외 판로개척을 돕는다.

앞서 시 지원을 받고 제조업체와 디자인업체가 함께 만든 제품으로 자율주행 드론, 반려동물 간식 배급기, 편두통 치료기 연동 앱 등이 있는데 이런 사례를 더 늘리겠다는 것이다.

동반성장 차원에서 대기업 제품·서비스에 신진 디자이너의 창의성을 더하거나 대기업 디자이너가 초기 디자이너를 상대로 컨설팅을 해 새로운 디자인 53개 개발을 유도하기로 했다.

'서울디자인위크' 행사를 내년부터 한국 디자인기업과 외국 바이어를 잇는 국제 박람회로 확대 개편하기로 했다. 장소도 기존 DDP 중심에서 성수, 홍대, 강남까지 확대한다.

디자인 분야 아이디어 경연대회를 열고 5년간 235종의 서울디자인 굿즈를 개발해 판매한다.

최인규 서울시 디자인정책관은 "디자인 분야 1인 기업은 많이 양산되지만 경쟁력 있는 중소·강소 기업이 없다는 게 문제"라며 "삼성전자, 나이키 등을 고객으로 두는 디자인 기업은 매출액 대비 영향력이 강한 만큼, 강소 디자인기업을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js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