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GPU 자원 관리 솔루션 ‘AI 클라우드 매니저’ 출시

데일리한국 2024-10-08 08:46:33
SK텔레콤은 GPU 자원 관리 노하우를 상용화한 AI 클라우드 매니저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GPU 자원 관리 노하우를 상용화한 AI 클라우드 매니저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사진=SK텔레콤

[데일리한국 장정우 기자] SK텔레콤은 AI 인프라 자원을 최적화하고, AI 개발 환경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AI 기반 B2B(기업간거래) 솔루션 ‘SKT 엔터프라이즈 AI 클라우드 매니저’(AI 클라우드 매니저)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이 솔루션은 SKT 가 보유한 대규모 GPU(그래픽처리장치)자원에 대한 관리 및 운영 노하우를 상용화한 제품이다.

GPU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AI 잡 스케줄러’ 기반의 GPU 클러스터 특화 솔루션으로 기업 고객이 보유한 수많은 GPU 자원을 마치 한 대의 컴퓨터처럼 관리해 GPU 성능을 극대화하고, AI 개발을 위한 학습 소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또 AI 개발의 모든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AI 서비스 개발은 데이터 전처리 및 저장·관리, 모델 개발·학습, 모델 배포, 모델 추론 등 많은 단계를 거친다. AI 클라우드 매니저는 각 개발 과정에서 고객이 활용하기 쉬운 기능을 제공하고, 모든 과정이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MLOps’(기계학습 운영) 환경을 제공한다.

AI 모델 학습 과정에서는 대규모 데이터를 다수의 컴퓨터에 분산 처리하는 대규모 병렬 학습 환경을 제공해 학습 속도를 높인다. 또 개발자들이 쉽게 AI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편의 기능도 탑재했다.

특정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필요 없이 웹 브라우저 기반으로 사용할 수 있고, 다수의 개발자가 동시에 같은 AI 개발 프로젝트에 접근할 수 있는 등 협업 환경도 마련했다.

모델 추론 과정에서는 프로젝트나 비용에 최적화된 GPU 종류와 추론 엔진 조합을 고객이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최고 성능, 최저 비용, 최소 GPU 사용 등 다양한 조합이 지원된다. 또, RAG(검색 증강 생성) 기술을 도입해 과거 자료를 최신 정보처럼 인식해 제공하는 '환각현상'을 최소화한다.

SKT는 지난달 하나금융티아이와 협업해 대규모 GPU 클러스터를 구축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하나금융티아이는 AI 클라우드 매니저를 활용해 하나금융그룹이 AI 기술 수요에 안정적이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김명국 SKT 클라우드 담당은 ”AI 클라우드 매니저 출시로 AI 서비스 도입을 준비하는 기업들이 GPU 자원의 성능을 극대화하고, AI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AI 데이터센터와 GPU 서버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이를 관리하는 필수 솔루션들도 함께 제공해 AI 데이터센터 솔루션 사업 분야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