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첫 비전 선포한 LG엔솔 "5년 내 매출 2배이상 성장 목표"(종합)

연합뉴스 2024-10-07 13:00:28

새 비전 '에너지로 세상을 깨우다'…"배터리 제조 넘어 에너지 순환 중심"

포트폴리오 다양화 등 4대 중장기 전략 공개…"성공 DNA 바탕으로 시장 압도"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LG에너지솔루션[373220]이 배터리 제조를 넘어 '에너지 순환 비즈니스'로 사업을 확장한다. 이를 바탕으로 오는 2028년까지 매출을 2배 이상 늘리는 것이 목표다.

LG에너지솔루션, 비전 선포 및 중장기 전략 발표

◇ '에너지로 세상을 깨우다'…출범 후 첫 비전 공개

LG에너지솔루션은 7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구성원을 대상으로 비전 공유회를 열고 새 기업 비전 '에너지로 세상을 깨우다'(Empower Every Possibility)를 선포했다.

2020년 말 공식 출범한 LG에너지솔루션이 기업 비전을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기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으로 배터리 업계가 부진한 가운데 새 비전과 중장기 전략 발표로 기업 가치와 성장성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행사는 김동명 최고경영자(CEO)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 구성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온라인으로 생중계됐다.

새 비전에는 LG에너지솔루션 사업의 본질이 단순히 배터리 제조에 있는 게 아니라 에너지를 저장하고 이동시켜주는 모든 에너지 순환에 있으며, 이러한 에너지 순환 생태계의 중심에서 무궁무진한 비즈니스의 기회를 열어 나가겠다는 뜻이 담겼다.

또 하드웨어를 넘어 소프트웨어·서비스 사업으로 비즈니스를 확대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하는 등 사업 구조를 발전시켜 '토털 설루션 프로바이더'로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포부도 담고 있다.

김동명 사장은 "잠재된 모든 힘을 깨우는 에너지로 우리 사업을 확장, 회사와 구성원이 무한한 성장의 가능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번 비전의 의미"라고 말했다.

김 사장은 "궁극적으로 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며 지속가능한 세상을 적극적으로 리드할 것"이라며 "수많은 가능성에 도전하며 눈부신 성과를 만들어온 성공 DNA를 바탕으로 더 많은 사업 기회를 만들어 시장을 압도하는 기술 리더십을 갖춰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에너지솔루션 비전·중장기 전략·4대 핵심가치

◇ "2028년까지 매출 2배 이상 성장"…4대 중장기 전략 발표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새 비전을 바탕으로 오는 2028년까지 2023년(33조7천455억원) 대비 매출을 2배 이상 성장시키고,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세액 공제를 제외하고도 10% 중반의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을 달성해 안정적인 수익성과 현금 창출 능력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를 위한 4대 중장기 전략으로 ▲ 균형 있는 사업 포트폴리오 구축 ▲ 제품·고객 포트폴리오 다양화 ▲ 소프트웨어, 서비스 영역 사업 기반 확보 ▲ 전고체·건식전극 공정 등 차세대 전지 기술리더십 강화를 추진한다.

먼저 전기차(EV) 사업 의존도를 낮추고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업 비중을 높이면서 도심항공교통(UAM)과 선박, 로봇 등 신규 사업에도 투입 역량을 확대하는 등 비전기차(Non-EV) 사업을 확대한다.

리튬인산철(LFP)과 리튬망간인산철(LMFP), 고전압 미드니켈(Mid-Ni) 등 중저가형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46-시리즈를 통해 전통 완성차 업체까지 고객 포트폴리오를 넓힌다. 고객 요구에 맞춘 새로운 폼팩터도 적극 고려할 예정이다.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은 물론이고 배터리 생애주기 서비스(BaaS) 생태계 구축을 통해 배터리 리스, 렌털, 재활용 등 다양한 서비스 사업을 확대한다.

김 사장은 "우리가 갖고 있는 배터리 진단·관리 기술을 바탕으로 배터리 구독 경제의 패러다임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에너지 서비스(EaaS) 사업 비중도 높인다.

전고체 전지의 경우 리튬 음극을 뺀 무음극 제품과 흑연계 음극 제품 생산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바이폴라' 반고체 전지와 황·소듐을 적용한 저가 고출력 제품, 리튬금속을 활용한 항공용 경량 제품도 양산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 "5년 내 매출 2배 이상 성장 목표"

◇ 사업부별 핵심 전략 공개…'성장·도전·실행·협업' 핵심 가치 추진

핵심 사업부별 중장기 시장 세부 전략도 발표했다.

자동차전지사업부는 2026년까지 글로벌 생산시설 운영 효율화를 통해 전기차 캐즘 극복의 전환점을 마련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2028년에는 고전압 미드니켈 파우치형 제품, 건식전극 공정 활용 LFP 제품 등을 통해 차별적 우위를 공고히 하고, 2030년에는 압도적인 기술력과 지역·고객별 맞춤형 대응 전략으로 전기차 배터리 시장 주도권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소형전지사업부는 모빌리티 환경에 최적화된 46-시리즈를 성공적으로 양산하는 등 오는 2028년까지 글로벌 시장 1위를 확고히 하는 것이 목표다.

ESS전지사업부도 2025년 미국 ESS 셀 생산 본격 양산을 필두로 북미 시장을 선점하는 등 2028년 미국 ESS 배터리 시장 점유율 1위, ESS 시스템 통합(SI) 글로벌 톱3를 달성해 5배의 매출 성장을 이룬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를 위해 성장과 도전, 실행, 협업 등 4가지 핵심 가치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구성원이 새로운 시각과 방식으로 도전하고 성장하며, 방향성이 정해졌다면 끈기 있게 추진할 수 있는 실행의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김 사장은 "서로가 서로의 페이스 메이커가 돼 응원하고 함께 손잡고 나아간다면 우리의 기나긴 여정은 더 멋진 풍경과 미래로 다가올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hanajj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