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 K푸드부터 패션·뷰티까지 만나는 '동대문던던점' 오픈

스포츠한국 2024-09-29 09:00:00
ⓒ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

[스포츠한국 임현지 기자] 세븐일레븐이 대한민국 패션의 메카 동대문에 패션·뷰티특화 매장을 오픈하며 기존 유통채널로서의 틀을 한 단계 도약하는 ‘뉴리테일’ 시대를 연다고 29일 밝혔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27일 패션·뷰티 콘텐츠를 메인으로 K푸드, 체험형 놀이공간, PB 전시존 등이 집결된 ‘세븐일레븐 동대문던던점’을 새롭게 선보였다.

본래 편의점의 경우 먹거리가 전체 매출의 80% 이상(담배 제외)을 차지할 만큼 식품 중심 소비채널이다. 그러나 젊은 소비자층의 니즈가 더욱 세분화되는 나노 사회로 접어들면서 먹거리 이외에도 개인의 취향과 경험을 고려한 상권별 맞춤형 특화 매장을 새로운 점포 운영전략으로 내세웠다.

이를 통해 단순히 물건을 사고 파는 쇼핑채널을 넘어 삶을 변화시키는 경험을 선사하는 근거리 생활밀착형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업의 본질을 진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기조로 처음 선보이는 동대문던던점은 글로벌 브랜드로서 해외 인지도가 높은 세븐일레븐만의 특장점을 살려 외국인 방문객 비율이 높은 동대문 상권에 자리 잡았다.

K문화를 애정하고 체험하고자 하는 ‘클로벌(K-lobal)’ 외국인 관광객과 더불어 세븐일레븐이 선보여 오고 있는 영&트렌디(Young&Trendy) 전략에 따라 새로운 패션·뷰티 경험 욕구가 있는 국내 MZ세대를 주요 타깃으로 한다.

이번 매장은 약 80평 규모로 일반 점포 대비 3.5배 가량 넓으며, 특별 조닝 기획을 통해 공간력을 확보했다. ▲일반 점포 표준 상품 구색 대비 30% 더 많은 패션·뷰티상품들로 구성된 ‘패션·뷰티존’ ▲K푸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K-푸드코트’ ▲PB(자체 브랜드) 상품들을 별도로 전시한 ‘세븐셀렉트존’ 등 총 5개 공간으로 기획됐다.

특히 패션·뷰티존은 스트릿웨어 브랜드 ‘뭉(MWOONG)’과 손잡고 맨투맨, 후드티 등 세븐일레븐X뭉 협업 의류를 단독 판매한다. 뷰티의 경우 마녀공장, 메디힐, 셀퓨전씨 등 다양한 뷰티 브랜드와 함께 여행용 및 기초 화장품들을 위주로 30여종을 선보인다.

K-푸드코트에서는 군고구마, 붕어빵 등 외국인들에게 인기 높은 한국 간식들과 함께 스피드오븐을 점포 내 설치해 바로 따뜻하게 구워져 나오는 피자 상품 2종도 만나볼 수 있다. 푸드코트 옆으로는 총 30여종의 라면으로 구성된 K-라면존이 펼쳐져 있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동대문던던점을 시작으로 패션·뷰티 특화 점포 운영을 확장해나갈 예정이다. 특히 향후 빠르게 변화하는 외국인 관광객 수요를 예측하고 글로벌 수출 전략에도 이를 반영해 운영할 예정이다.

이진형 세븐일레븐 상품지원부문장은 “동대문던던점은 편의점을 소매품 구매처에서 확장해 공간경험, 놀이경험 등 신선한 경험을 판매하는 뉴리테일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한 첫 신호탄이라 할 수 있다”며 “세앞으로도 새로운 편의점 이용문화 창조를 통해 삶을 변화시키는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