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 패션·뷰티 특화 매장 오픈…‘클로벌’ MZ 사로잡는다

데일리한국 2024-09-29 06:00:00
사진=세븐일레븐 제공 사진=세븐일레븐 제공

[데일리한국 천소진 기자] 세븐일레븐은 패션·뷰티 콘텐츠를 메인으로 K푸드, 체험형 놀이공간, PB 전시존 등이 집결된 ‘세븐일레븐 동대문던던점’을 새롭게 선뵀다고 29일 밝혔다.

편의점 업계에 전에 없던 새로운 도전으로 기존에 편의점에서 비주류 카테고리로 분류됐던 패션과 뷰티 영역을 전면에 내세운 특화 매장이라는 점이 상징적이다.

단순히 물건을 사고 파는 쇼핑채널을 넘어 삶을 변화시키는 경험을 선사하는 근거리 생활밀착형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업의 본질을 진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동대문던던점은 글로벌 브랜드로서 해외 인지도가 높은 세븐일레븐만의 특장점을 살려 외국인 방문객 비율이 높은 동대문 상권에 자리잡았다.

K문화를 애정하고 체험하고자 하는 ‘클로벌’(K-lobal) 외국인 관광객과 세븐일레븐이 선봬 오고 있는 영&트렌디(Young&Trendy) 전략에 따라 새로운 패션·뷰티 경험 욕구가 있는 국내 MZ세대를 주요 타깃으로 한다.   

약 80평 규모로 일반 점포보다 3.5배 가량 넓으며, 특별 조닝 기획을 통해 공간력을 확보했다.

일반 점포 표준 상품 구색보다 30% 더 많은 패션, 뷰티상품들로 구성된 ‘패션·뷰티존’과 K푸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K-푸드코트’, 세븐일레븐 만의 경쟁력 있는 PB상품들을 별도로 전시한 ‘세븐셀렉트존’, 다양한 체험형 놀이시설이 마련된 ‘K컬처 놀이존’과 와인, 맥주 등 주류에서의 경쟁력을 갖춘 세븐일레븐이 선뵈는 ‘리쿼 뮤지엄’까지 총 5개의 공간으로 기획됐다.

패션·뷰티존은 주요 타깃층 및 편의점이라는 특성을 고려해 캐주얼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상품 위주로 구성돼 있다.

패션은 홍대, 성수 등에서 팝업스토어를 선뵈며 자유롭고 창의적인 패션을 추구하는 스트릿웨어 브랜드 ‘뭉’(MWOONG)과 손잡았다. 뭉은 최근 다양한 힙합 아티스트와 콜라보한 제품 및 퍼포먼스로 젊은 층의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맨투맨, 후드티 등 편안하게 입을 수 있는 이지웨어(easy-wear) 품목들을 위주로 세븐일레븐X뭉 콜라보 의류를 단독 판매한다.

세븐일레븐 의류 카테고리에서 30% 이상의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주요 상품인 양말은 양말 전문 브랜드 ‘삭스탑’에서 선뵈는 20여 종 이상의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뷰티는 마녀공장, 메디힐, 셀퓨전씨 등 다양한 뷰티 브랜드와 여행용 및 기초 화장품들을 위주로 30여 종을 선뵌다.

각종 뷰티샵 및 화장품 커뮤니티에서 클렌징 분야 1위에 랭킹되는 ‘마녀공장’ 클렌징 상품들과 외국인 관광객들의 한국관광 기념품 필수 리스트에 상시 언급되는 ‘메디힐’표 마스크팩 등이 눈여겨 볼만 하다.  

K-푸드코트에서는 대표적인 인기 한국 먹거리들을 비주얼화해 인테리어와 집기 등에 적용했으며, 푸드코트형으로 공간을 조성해 각종 상품들을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군고구마, 붕어빵 등 외국인들에게 인기 높은 한국 간식들과 스피드오븐을 점포 내 설치해 바로 따뜻하게 구워져 나오는 피자 상품 2종도 만나볼 수 있으며, 디핀다트 구슬아이스크림도 숍인숍 형태로 들어와있다.

푸드코트 옆으로는 총 30여 종의 라면으로 구성된 K라면존이 펼쳐졌으며, 각 상품마다 특징과 맵기 정도를 별도로 기재해 둬 외국인 방문객들이 용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뒀다.

K컬처 놀이존에서는 한국 MZ세대들의 놀이문화를 경험해볼 수 있다. 국내 토종 인기 캐릭터인 ‘벨리곰 포토존’과 즉석사진 포토부스를 만나볼 수 있다.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나마네 교통카드’ 제작 기기와 스마트폰 촬영본 인화 기기도 설치돼 있어 관광객들이 자신만의 특별한 교통카드를 만들고 여행 중 촬영한 한국여행 사진을 인쇄할 수도 있다.

세븐셀렉트존에서는 ‘요구르트젤리’, ‘우불식당 즉석우동’ 등 오직 한국 세븐일레븐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인기 차별화 먹거리들이 구성돼 있어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기념품 쇼핑 명소로서의 역할도 톡톡히 해낼 예정이다.

리쿼 뮤지엄에서는 한국 및 롯데 주류의 역사를 알 수 있는 전시공간이 펼쳐졌으며 동대문던던점에서만 한정 판매되는 국내 지역별 인기 전통주 10여 종과 세븐일레븐 베스트셀러 와인 10여 종을 만나볼 수 있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동대문던던점을 시작으로 패션·뷰티 특화 점포 운영을 확장해나갈 예정이다.

매장을 통해 집결되는 외국인 관광객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향후 빠르게 변화하는 외국인 관광객 수요를 예측하고 글로벌 세븐일레븐 수출 전략에도 이를 반영해 운영할 방침이다.  

이진형 세븐일레븐 상품지원부문장은 “동대문던던점은 편의점을 소매품 구매처에서 확장해 공간경험, 놀이경험 등 신선한 경험을 판매하는 뉴리테일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한 첫 신호탄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