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음식 얼마나 더 비싸지?…업체 쉬쉬해 소비자 '깜깜'

연합뉴스 2024-09-29 08:00:18

맥도날드·롯데리아·버거킹·KFC, 배달앱서 구체적 가격 차 안 밝혀

KFC·메가커피·컴포즈커피, '이중가격제' 여부도 공지 안 해

한국소비자원, 쿠팡이츠 등에 "이중가격 표시 개선" 권고

배달료에 '이중가격 확산'…롯데리아도 배달주문 가격 차등화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최근 외식업체들이 배달 메뉴 가격을 매장 가격보다 비싸게 받는 '이중가격제[https://www.yna.co.kr/view/AKR20240913067400030]'를 도입하면서 소비자들에게 가격 차이를 제대로 알리지 않아 논란이 되고 있다. 일각에선 소비자들이 알권리와 선택권을 침해받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29일 외식업계에 따르면 햄버거 브랜드 상위 5개 중 이중가격제를 적용하는 업체는 맥도날드, 롯데리아, 버거킹, KFC 등 4개다. 이들 업체 가운데 배달의민족 등 배달앱에서 배달용과 매장용 메뉴 가격 차이를 명확하게 고지한 곳은 한 곳도 없다.

롯데리아는 지난달 제품 가격을 인상한 데 이어 지난 24일 배달 메뉴 가격을 추가로 올리면서 3년 만에 이중가격제를 도입했지만, 배민 내에서 일부 매장만 "배달 가격은 매장과 상이할 수 있다"는 모호한 문구로 이중가격제를 알린다. 다른 많은 지점에서는 이런 문구마저도 찾아볼 수 없다.

롯데리아 운영사 롯데GRS 관계자는 "본사는 가맹점에 고객 안내 문구를 전달했지만, 아직 문구를 변경하지 않은 점주가 있다"고 설명했다.

롯데리아는 자사 앱에서는 배달 메뉴 가격이 단품은 700∼800원, 세트는 1천300원 각각 추가된다고 팝업창에서 공지했다.

맥도날드 매장

맥도날드는 최근 이중가격제가 논란의 대상으로 떠오르자 배민 내 매장별 페이지에서 "배달 시 가격은 매장과 상이하다"는 안내문을 넣었지만, 금액 차이는 알리지 않았다.

롯데리아와 맥도날드의 대표 상품 배달용 가격은 매장보다 각각 1천300원 더 비싸다. 배달 주문 수량이 많을수록 소비자에게 불리한 구조인데 4인 가족이 맥도날드 빅맥세트나 롯데리아 리아불고기세트를 배달 주문하면 5천200원을 더 내야 한다.

지난 3월 이중가격제를 다시 도입한 KFC는 배달앱에서 이중가격제를 전혀 공지하지 않았다.

버거킹은 배달앱에서 "딜리버리 서비스 메뉴의 가격은 매장 가격과 상이할 수 있다"고만 공지했다.

이중가격제는 햄버거 브랜드뿐 아니라 커피 브랜드, 식당 등에서도 많이 적용된다.

메가MGC커피, 컴포즈커피는 배달용 커피 가격을 500원가량 더 받지만, 매장용보다 비싸다는 사실을 알리지 않고 있다.

배달 오토바이

이후정 한국소비자원 온라인거래조사팀장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소비자의 알권리를 충분히 보장하려면 상품별 가격 차이를 명확히 표시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소비자원은 배달앱에도 소비자가 이중가격제를 잘 알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소비자원은 최근 쿠팡이츠 등 배달앱 4곳에 공문을 보내 이중가격제 표시를 개선하라고 권고했다. 지난해 2월에도 권고했지만 개선되지 않자 1년 반 만에 재차 권고한 것이다.

예를 들어 쿠팡이츠에서는 특정 매장이 이중가격제를 적용하는지 한눈에 알 수 없다. 매장별 화면에서 '매장 정보'를 클릭해서 열어봐야 '매장소개'나 '공지사항'에서 이중가격제 시행을 알리는 문구를 찾아볼 수 있다.

소비자원은 지난 2021년에도 햄버거 브랜드 등에 배달 주문과 매장 구입의 제품 가격이 다르다는 사실을 주문·결제 과정에서 명확하게 알려야 한다고 권고한 바 있다.

이중가격제 공지 실태에 대해 연합뉴스가 질의하자 일부 브랜드는 뒤늦게 대응하기 시작했다.

KFC는 지난 27일 웹사이트 공지사항에 "딜리버리와 매장 메뉴 가격이 상이할 수 있다"는 게시물을 올렸다. KFC 측은 "배달앱에서도 가격이 다르다는 것을 며칠 안에 공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리아 측은 배달앱에서도 자사앱처럼 "단품은 700∼800원, 세트는 1천300원 각각 추가된다"고 공지할지 묻자 "더 명확하게 안내하도록 개선하겠다"고 답했다.

맥도날드 관계자는 "더 좋은 공지 방법을 논의하겠다"고만 답했다.

y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