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맛 즐긴다…NS 푸드페스타 26∼27일 익산서 개최

연합뉴스 2024-09-25 15:00:37

국내 유일 거버넌스형 식품축제…전국 최대 요리 경연 대회 등 풍성

2024 NS푸드페스타

(익산=연합뉴스) 김진방 기자 = 전국 최대 규모의 식품문화축제인 'NS 푸드페스타(NS Food Festa 2024 in Iksan)'가 축제 준비를 모두 마쳤다.

익산시와 NS홈쇼핑은 26∼27일 익산시 함열읍 익산 제4일반산업단지 하림퍼스트키친에서 'NS푸드페스타'를 공동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익산에서 세 번째로 열리는 행사인 만큼 '최고의 맛을 함께 보고, 먹고, 즐기는 식품 축제'라는 기치를 내걸고 축제장 규모를 확장하는 등 프로그램을 다양화했다.

행사 첫날에는 총 1억원의 상금이 걸린 전국 최대 요리 경연대회를 비롯해 조리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이 펼치는 '영셰프챌린지', 전북의 신선한 식재료로 대결을 펼치는 '프레쉬박스' 등 참관객의 눈을 즐겁게 하는 특색있는 경연이 진행된다.

이튿날인 27일에는 식품산업의 상생협력을 위한 다양한 식품 컨퍼런스와 식품 스타트업 경진대회, 식품 세미나, NS입점 설명회 등도 열린다.

또 축제 기간 현장에서는 익산 대표 농특산물을 만나볼 수 있는 상생식품관을 비롯해 미래의 공유주방을 둘러보는 '미식투어', 하림그룹 브랜드전(展), 다이로움 성공취업 박람회 등 다양한 전시와 체험이 진행된다.

아울러 국가식품클러스터 청년창업 푸드마켓과 익산 대표음식점인 대물림맛집 12개소의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시식회, 하림 프레쉬바 등 다채로운 시식·체험 행사도 진행된다.

NS푸드페스타는 지자체와 민간기업, 학술단체,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국내 유일의 거버넌스형 식품축제다. 식품산업을 매개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토 균형 발전을 앞당기는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익산시가 식품산업을 지역특화산업으로 육성하는데 NS푸드페스타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식품 홍보와 체험, 문화, 관광의 융복합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루고 익산이 대한민국 식품 산업의 메카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chinakim@yna.co.kr